Notice: Function _load_textdomain_just_in_time was called incorrectly. Translation loading for the rank-math-pro domain was triggered too early. This is usually an indicator for some code in the plugin or theme running too early. Translations should be loaded at the init action or later. Please see Debugging in WordPress for more information. (This message was added in version 6.7.0.) in /var/www/html/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6114

Notice: Function _load_textdomain_just_in_time was called incorrectly. Translation loading for the jetpack domain was triggered too early. This is usually an indicator for some code in the plugin or theme running too early. Translations should be loaded at the init action or later. Please see Debugging in WordPress for more information. (This message was added in version 6.7.0.) in /var/www/html/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6114
단순 명의도용 사건이나 흔하디 흔한 대포통장 사건에 연루되었다고 안일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보이스피싱 체험관

제목단순 명의도용 사건이나 흔하디 흔한 대포통장 사건에 연루되었다고 안일하게 생각하지 마세요2023-05-11 21:03
작성자

사기범 : 저희 검찰에서 이번에 강수철 주범으로 인한 금융 범죄 사기단을 검거했어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근데 이 사건 현장에서 대량의 신용 카드와 대포 통장을 압수하면서

피해자 : 네

사기범 : (삐-) 명의로 된 하나 은행 건 통장한 점이 같이 발견된거고요. 저희가 이 통장 건을 조회해봤더니 (삐-) 본인 통장으로 확인되셨는데요. 이게 본인 통장권이 맞습니까?

피해자 : 하나 은행 어떤 통장 이름이 어떻게 됬나요? 통장 이름이?

사기범 : (삐-) 그니까 본인 명의로 된 통장 건 이구요. (삐-)

피해자 : 네 맞아요. 생년월일은 맞는데. 통장이 여러 개 있을 수는 있죠.

사기범 : 뒷 자리 두 자리가 (삐-) 맞나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주민 등록 상 뒷 번호가 맨 뒷자리 두 자리가 있잖아요. (삐-) 맞아요? 이게?

피해자 : 예 맞아요.

사기범 : 아니신 거고. 이게 2017년 2월 10일경 경기도 안양시 비산동 지점에서 개설되셨더라구요

피해자 : 경기도 안양이요? 아니요 거기서 만든, 경기도 안양에서 만든 적이 없는데.

사기범 : 아 비산동 지점 뭐 하나 은행 건을 내방하신 적이 없으신 거구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러시면은 (삐-) 본인께서는 강수철씨도 전혀 모르고 본인 통장 관련해서도 전혀 모르시는 건가요?

피해자 : 하나 은행 통장이라고 하셨죠? 하나 은행 통장은 있을 수 있죠. 근데 하나 은행 통장은 있을 거에요. 근데 제가 경기도 어디라고 말씀하셨죠? 거기서 만든 적은 없어요.

사기범 : 경기도 안양시 비산동에 위치한 하나 은행 점입니다

피해자 : 아니요. 거기서 만든 적이 없어요.

사기범 : 없으신 거고. 자 일단은 그 (삐-) 일단은 하나 통장 건은 불법 현장에서 압수 조치 했기 때문에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동결 처리 및 국고로 환수 조치도 해놨구요. 저희가 인제 (삐-) 에게 연락 드린 요점이 뭐냐면

피해자 : 네

사기범 : 본인이 저 통장을 개설하신 다음에 강수철 조직원들에게 금전적인 대가성을 받고 실제로 통장 건을 판매나 양도하신 분인지 아니시면 본인의 개인 정보가 단순 유출이 되면서 명의 도용을 당하신 피해자 신분인지 확인 차 조사 차 연락을 드린건데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자 본인께서 살아오시면서 본인 명의로 된 통장권을 제 3자에게 양도나 판매 가끔 가족분들 친인척 분들에게 뭐 통장을 맡기셨다든가 빌려주셨다든가 요런 부분이 있을까요?

피해자 : 아니요. 없습니다

사기범 : 자 그러시면 (삐-) 본인께서는 현재 시점으로 본인 통장 건은 다 본인이 소지하고 계신 거고

피해자 : 네

사기범 : 본인이 다 관리하고 계시다고 말씀해 주시는 거죠.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자 그러시면 혹시 몇년 사이에 본인 개인 정보가 유출될 만한 물건은 뭐 분실했던 사례가 있을까요

피해자 : 통장은 한 번도 분실해본 적이 없고요. 카드는 최근에는, 최근에는 없었어요. 분실하더라도 금방 찾고 그래가지고. 아에 잃어버린적은 없었어요.

사기범 : 아 지갑도 없고, 신분증도 없고, 면허증 뭐 여권 같은 것도 전혀 없으신 거죠? 재발급 받아 보신 적도 한번도 없으신 거고.

피해자 : 아... 재발급, 최근이면 몇 년 말씀하시는 거에요?

사기범 : 작년 2월 10일 이전부터요

피해자 : 음 정확하게는 모르겠는데 카드는 분실한 적 있었는데 하나은행은 아니였던 것 같구요. 우리 은행인가 아마 그랬을거에요

사기범 : 아 우리 은행 통장 건을 분실하신 거예요?

피해자 : 아니요. 카드요. 신용 카드.

사기범 : 신용 카드?

피해자 : 네. 하나 카드는 사용하지 않아요. 아주 초기에 사용한 적은 있었는데, 그게 급여 통장으로 사용할 때는 사용했었는데, 은행이 바뀌면서 주로 우리 은행을 사용했고, 그 이후부터는 카드를 많이 사용안했고, 통장도 분실할 일이 없었겠죠? 별로 안 갖고 다녔으니까?

사기범 :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기재 도와드릴거구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이게 (삐-) 본인 통장 건이 이게 불법 현장에서 압수 조치가 됐고

피해자 : 네

사기범 : 통장 건이 실제로 네이버에 있는 중고 나라 사이트서 범죄 사용이 됐더라고요. 이게 사건 경위가 어떻게 되냐면요. 이 중고나라 사이트에서 이 강수철 조직원들이 고가의 물건을 판매한다고 허위 매물만 대량으로 올려놓고 그 서두에 말씀드린 (삐-) 하나 은행 통장 번호로요. 입금을 유도한 거예요. 아 그리고 현금 인출한 다음에 지금 해외로 도주 잠적을 했는데요.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게 뭐냐면.

피해자 : 네

사기범 : 물건을 받지 못한 피해자분들이 (삐-) 씨 어찌 됐던 간에 본인 통장 건으로 입금한 거잖아요. 하나 은행꺼 통장을 사기 계좌로 고소 고발 조치를 취한 상태에요.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1차 혐의점 벗어나신 분 한해서 우선 약식조사 하고 있고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이번 사건이 (삐-) 본인만 연루되신 사건이 아니고 전국에서 현재 200명 가까이 연루된 광범위한 금융 범죄 사건이라 보면 돼요. 단순 명의 도용 사건이 아닙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일단은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질문에 전반 조사 과정을 녹취 상대로 진행하게 될 건데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아 그 이전에 저희가 이 강수철 씨를 조사한 결과, 전라도 광주 지점 국민 은행 직원이었어요.

피해자 : 이 조직원들 또한 금융권 관련해서 종사했던 분이 많았던 걸로 파악되고 있는데, (삐-) 본인께서 혹시 뭐 어느 쪽에서 어떤 관련해서 몇 년 정도, 몇 년 차 정도 근무하신 분인가요?

피해자 : 전라도 어디에요? 전라도 어디에요?

사기범 : 전라도 광주 국민 은행 지점인데요.

피해자 : 그래요? 저는, 저는 서울에서 계속 지냈고, 여기 최근에 나주로 이사왔는데, 그 통장 6월부터 만들어졌다고 했잖아요. 그쵸? 저는 여기 7월 중순에 이사왔거든요. 그 전에는 광주에 올 일이 없었어요. 7월에 왔기 때문에, 광주 국민은행에 들릴 이유가 없겠죠. 아에 거기에 갈 일이 없었겠죠. 7월 전까지는 계속 서울, 그리고 분당에서 살았기 때문. 전라남도에는 올 일이 없었죠.

사기범 : 자 그럼 나주로 가시게 된게 그렇게 오래되신게 아니네요?

피해자 : 7월 중순에 이사를 왔어요. 7월 중순에 이사를 왔고, 광주는 이제 애기 육아 때문에 가끔씩 산부인과 들리는 거 외에는 갈 일이 없었죠.

사기범 : 알겠습니다. 혹시 그 자택에 필기하실 볼펜과 메모지 있을까요?

피해자 : 예 잠시만요. 네 말씀하세요.

사기범 : 예 예. 일단 소속, 성함 말씀 드리고 사건 번호 말씀 드릴 건데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 서울 지방 검찰청이라고요. 메모해주시면 되구요

피해자 : 서울 지방 검찰청요?

사기범 : 예. 중앙 수사부 경제 1팀이고요.

피해자 : 중앙 수사부 경제 1팀. 네

사기범 : 조민철 수사관입니다

피해자 : 조 자 민 자 철 자요?

사기범 : 예 예 예. 사건번호가요. 2017 형제.

피해자 : 형제? 형제?

사기범 : 예 예. 형제. 5290호

피해자 : 5295

사기범 : 5가 아니고요. 호

피해자 : 호

사기범 : 호. 예 강수철 부럽 명의 도용 안건입니다.

피해자 : 강수철 명의 도용 안건.

사기범 : 저희가 (삐-) 본인을 녹취를 하는 이유가 뭐냐면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본인 집을 토대로 제가 계좌 추적을 한번 해볼 건데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그때 강수철 조직원들이 사용하던 대포 통장이랑 돈 주고 받은 내역

피해자 : 네

사기범 : 불법 통장 불법 자산 이런 걸 좀 파악하게 될 거에요. 이런 협의점만 발견이 안 되신다면 오늘 금일 안으로 (삐-) 피해자 입증 받을 수 있습니다

피해자 : 예. 그러면 그 사건이 다, 제가 상관이 없다는 걸 언제쯤 다 결론이 나는거죠?

사기범 : 오늘 금일 안으로 다 마무리가 될 거에요. 본인같은 경우는.

피해자 : 네 네. 알겠습니다. 그럼 저 연락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사기범 : 그거는 추후에 설명을 더 자세하게 드릴거구요. 일단 1차 조사만 끝내고, 담당 검사님한테 바로 이관되실 거예요. 본인 확인하시고 저희 쪽으로 피해자 입증 받으시면 되는 거구요. 일단은 그 녹취 사항에 있어서 그 주의 사항이 있어요. 몇가지가. 자 질문에 전반 조사 과정을 녹취 상태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제3자의 6성이나 기타 소음이 심하게 들리신다면 (삐-) 본인 증거 자료로 채택이 힘든 점 미리 말씀드리겠구요. 또한 본인이 진술하는 과정에서 위증이나 은닉, 회피하시면 공무 집행 방해 죄가 성립되니까, 이 점 꼭 유의해주시기 바라구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녹취 과정에 있어서 뭐 음성 버튼이라든가 스피커 모드는 절대 하시면 안 돼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예 예 자 일단은 본인 자택에 본인 말고 또 따른 제3자가 있습니까?

피해자 : 아니요 없어요.

사기범 : 없으시고요. 기계음 뭐 기타 소음 들리시나요?

피해자 : 옆에 뭐 소음이 들려요

사기범 : 일단 저한테는 안 들려요. 크게 들리는 건 아니죠?

피해자 : 아 물론 근데 그 수사관님 말씀 하시는 건 명확하게 잘 들리니까. 근데 주변에 다른 분 소음이 돌리긴 들려요.

사기범 : 아 예 알겠습니다. 일단은요. 녹취 과정에 있어서 (삐-) 본인께서는 허위 진술하시면 안 되고요. 본인이 알고있는 사실 그대로 말씀을 해주셔야 됩니다. 이해되시죠?

피해자 : 예

사기범 : 네 녹취 바로 진행할게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자 전화 받으신 분이 성함이랑 생년월일 앞자리까지만 확인하겠습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피해자 : 아 예 (삐-)요.

사기범 : 예

피해자 : (삐-)요

사기범 : 예 확인되었구요. 자 (삐-) 본인께서 전라도 광주 태생의 42세 남성 강수철 씨 아시는 분이시죠?

피해자 : 아니요 모릅니다

사기범 : 자 (삐-) 본인께서 2017년 2월 10일 경 경기도 안양시 비산동 지점 하나 은행 내방에서 통장 개설하신 사실 있습니까?

피해자 : 없습니다.

사기범 : (삐-) 하나은행 통장은 불법 현장에서 압수조치 했기 때문에 동결 처리 및 국고로 환수 조치 했습니다. 이의 없으시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자 본 사건은 금융 사기 사건이기 때문에, 금융 감독원과 함께 합동 수사 진행 중에있습니다. (삐-) 본인의 진술이 금융 감독원 측 조사 내용과 상이하게 다를 시 피해자 입증 받기 힘든 점 미리 말씀드릴게요. 사실 있는 그대로만 말씀해 달란 말이에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예 (삐-) 진술해주신 거는 하나 은행 건 통장은 개설 사 실이 있으신데요. 이게 뭐 어느 지역에 위치한 지점이죠? 지점명 기억하실까요? 혹시?

피해자 : 제가 만든 하나 은행 통장은 그 사가정 역 근처에 있는 은행에서 개설을 했어요.

사기범 : 어디요? 다시 한번 만요?

피해자 : 어 서울에 있는 중구에 있는 사가정 역이거든요? 거기서 만들었습니다

사기범 : 사과정이요?

피해자 : 사가정 역이라고 있어요. 지하철 역 이름이에요. 사가정역.

사기범 : 아 역이름이에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이거 용도는 어떻게 만드신 거죠? 이 때 당시에. 사업자 계좌인가요?

피해자 : 아니요. 그 그 아 그건 내년이다. 주택 통장 하나 만들었었, 그 통장도 제 명의가 아니었었던거같애요. 제가 헷갈리긴한데, 저희 신랑 명의였던거같애요. 제 통장도 아니었어요. 제 통장이 아니었던거 같애요.

사기범 : 아 신랑 통장이시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신랑분 명의신데, 본인이 은행권 방문해서 만드신 거에요?

피해자 : 제가 만든게 아니고, 제가 은행 거래를 그거를 하다 보니까, 제가 경제권을 관리하다 보니까 제꺼라고 착각을 했어요.

사기범 : 본인 명의로 된 금융권만 조사할거니까

피해자 : 네

사기범 : 명의는 말씀하지 마시구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예 예 일단 이거 하나 은행을 제외하고 본인이 통장을 개설하셨을 건데 금융권 측에다가 1금융권, 2금융권 포함해서 상호명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예 상호명 진술 해주시겠어요?

피해자 : 제가 만든 통장까지요?

사기범 : 예 예. 상호명만.

피해자 : 어 국민은행. 그리고 외환은행.

사기범 : 예

피해자 : 음... 어... 제일은행 있을 수도 있어요.

사기범 : SC제일은행이요?

피해자 : 네. 근데 지금은 사용을 안 해서, 지금 운영 중인지는 모르겠어요.

사기범 : 1금융권, 2금융권, 뭐 주식 쪽에 뭐 펀드나 주식하신다거나 CMA 계좌 건 그런거 말씀해주시면 되요

피해자 : 주식 그런거 하나도 하는 거 없고, 펀드도 없고요. 제1은행권도 했는데, 제 명의로 된거는 주 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이 주고요. 우리은행이랑 제일은행, 외환은행 정도만 지금 3개 기억하고 있어요. 확인해봐야 알 것 같아요.

사기범 : 아 그러신 거고 그러시면은 본인 기억 나시면 국민, 외환, 제일, 우리 은행 맞습니까

피해자 : 네

사기범 : 예 예. 국민은행을 몇 개의 통장 건과 어떤 용도로 만드신 거죠?

피해자 : 국민은행은 제가 회사 다닐 때 급여통장 하나 만들고, 그 다음에 주택 청약 하나 만든거 같고요. 우리 은행은 신용카드 하나 만든 거 같고, 제일 은행은 제가 학교 다닐 때, 대학교 때 처음 만들고 그 후로 한창 사용을 안 했고 그냥 자유 입출입금 통장이고요. 또 뭐가 남았지

사기범 : 외환. 네

피해자 : 아 외환은행은 어 그냥 일반 자유 통장이에요. 그냥

사기범 : 입출금

피해자 : 네 입출금 통장.

사기범 : 제가 다시 한번 되짚어 드리려 말씀드릴게요. 자 용도라고 하면은 일반 입출금이나 입출금이 뭐 급여 통장으로 쓰시는 분도 계시고, 그리고 뭐 정기 적금, 뭐 예금 통장, 그리고 뭐 주택 청약, 마이너스 통장 뭐 각각 기타 등등 더 많잖아요. 이런 식으로 진술이 되는데요. 본인이 현재 진술해 주신 거는 일반 입출금이랑 청약보험밖에 없어요

피해자 : 또 아 예금통장도 있어요. 예금 통장은 최근에 국민통장꺼 하나 만들었어요. 이번 달에 만든거고요.

사기범 : 국민은행이요?

피해자 : 네 그리고...

사기범 : 예탁금 통장 말씀하신 거죠?

피해자 : 그냥 예금 통장. 다달이 뭐 넣는거.

사기범 : 다달이요?

피해자 : 적금통장. 예. 적금통장.

사기범 : 또 있나요? 이런 부분이?

피해자 : 그리고 외환은행에서 최근 10월 달에 만든 예금통장 있어요. 한달에 30만원 씩 넣는거. 그것도 적금통장.

사기범 : 네. 더 진술해주실거 없으신거죠?

피해자 : 아 그리고 예전에 만든거 만기가 사라진거까지 다 얘기를 해야하는 건가요? 전 그거는 기억 못하는데.

사기범 : 돈을 다 찾으시고 하면은, 예 진술 안 하셔도 되세요

피해자 : 그러면 예전에 있었어요. 지금은 없고요. 네

사기범 : 제가 다시 한번 되짚어드릴게요. 국민에 급여 통장, 청약, 적금 통장. 외환에 입출금, 적금. 제일 은행이 입출금. 우리 은행이 신용 카드 맞습니까?

피해자 : 네

사기범 : 예. 자 (삐-) 본인께서 진술해주신 금융권 외에 또 다른 금융권에서 본인도 모르는 불법 통장, 불법 자산 이런 게 또 다시 발견되시면요. 제가 동결 처리, 지급 정지 처분 내려드릴 거예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의가 없으시고 동의하시죠?

피해자 : 어 근데 제가 지금 말씀 드리면 제가 현재 기억하는거만 말씀드려가지고, 혹시 더 있을 수도 있는데, 그러면 그건 어떡하죠?

사기범 : 만약에 그 (삐-) 본인께서 기억 못하시는 거는 통장은 개설하셨는데 뭐 1만원 미만건인 휴면 계좌 맞습니까?

피해자 : 아 뭐 맞는... 모르겠어요. 기억이 안 나요.

사기범 : 큰 자본이 있는데 사람이라면 뭐 기억을 못할 순 없잖아요

피해자 : 음... 어디거라고요?

사기범 : 예를 들어서 말씀드린 거예요

피해자 : 아 예 예 예.

사기범 : 본인이 진술 안 하신 금융권에서 또 다른 통장과 자금 건 이런 거 말씀 드린 겁니다.

피해자 : 아 예 예.

사기범 : 예 예. 국민은행에 급여 통장에는 오늘 금일 안으로 본인 자산이 어느 정도 형성이 돼있으신지 말씀해 주시면 되는데, 대략적으로 진술해 주시되, 오차 범위는 크지않게만 진술해 주시면 되거든요. 기억 나시는 부분까지만 진술해주시면 돼요.

피해자 : 현재 얼마나 금액이 있는지요?

사기범 : 예 예.

피해자 : 음... 네.

사기범 : 국민 은행 급여 통장부터 말씀해 주시겠어요?

피해자 : 국민은행 급여 통장에는 100만 원 이하로 있을 거에요.

사기범 : 50에서 100만 원 사이신 거죠?

피해자 : 지금은 잔액이 없어서 아마 5만원 이상일 거 같애요.

사기범 : 10만 원 미만 건이신거고. 청약은요?

피해자 : 거의 290만원 정도 쌓여있을걸요. 주택 청약은?

사기범 : 적금은요?

피해자 : 적금은 최근에 했으니까, 최근에 한 달 했으니까 10만원 쌓여있나?

사기범 : 네

피해자 : 아 그리고 입출금 통장 하나 더 있어요. 국민은행에 하나 더.

사기범 : 국민은행 2개요?

피해자 : 예, 2개 있어요. 하나는 급여고, 하나는 입출금 하나 더 있거든요? 거기에는 한 100만원 정도 있을거에요.

사기범 : 네. 자 외환쪽은 어떻게 되시죠?

피해자 : 외환은 외환쪽은 거기 자유 입출금 통장 만들었는데, 그게 다달이 신랑이랑 저랑 10만원 씩 입금해가지고 다달이 20만원씩 적금하거든요? 부모님 경조사 비용을 넣는 곳이에요. 근데 그게 현재 아마... 어 200만, 한 250만원인가 그 정도. 200만원에서 300만원 사이 있을거에요.

사기범 : 자 그리고 적금은 어떻게 되시죠?

피해자 : 적금은 다달이 30만원 씩 넣는데, 최근에 확인했을 때는 90만원 정도 있었어요.

사기범 : 네. 그리고 인제 제일 은행은 휴면계좌겠죠? 사용 안 하셨으니까

피해자 : 네 오래 전에 만들었으니까. 네 최근에 사용한 적이 없으니까. 그렇게 될 거에요. 아니면 제가 해결을 했거나, 아니면 휴면이거나 둘 중에 하나일 거에요.

사기범 : 예. 우리 은행 쪽에는 신용 카드만 있으신 거구요?

피해자 : 네 신용 카드 그 해외여행 갈 때 하나 만들었던 적 있었던거 같아요.

사기범 : 네 알겠습니다. 자 본인 자산은 대략적으로 봤을 때 한 800만 원 미만 건이시네요.

피해자 : 아 그리고 우리 은행 하나 더 있어요. 신용카드 있고, 그리고 자유 입출금 통장 있는데, 그거는 거기는 제가 퇴직하면서 퇴직금이 들어가 있고, 그리고 조금씩 이렇게 프리랜서로 알바해서 번 돈이 있어서 그 자유 입출금에는 900만원 정도 있을거에요. 거기는

사기범 : 900 정도 있으신 거고.

피해자 : 네. 퇴직금 포함해서. 퇴직금이 450만원이거든요. 포함에서 그 정도 있을 거에요. 800에서 900정도 있을거에요.

사기범 : 또 본인 뭐 생각 나시는 부분 없으신 거죠?

피해자 : 아 우리 은행 그게 가장 큰 거였어요. 그거 말고는 다 자잘한 것들일 거에요

사기범 : 혹시 뭐 적금성 보험이라든가 개인 연금 같은 거 뭐 가입하신 것도 없으신 거에요?그것도 본인 자산이라고 판단이 되고 있는데 저희 쪽에서.

피해자 : 개인 연금은, 개인 연금이나 보험은 하나도 가입 안 되있고, 국민연금은 지역 가입자로 최근에 가입한 적 있어요.

사기범 : 아 최근에 가입하신 거구요? 그 어디 쪽에 가입하시는 거죠?

피해자 : 지역 가입자. 지역 가입자로. 여보세요?

사기범 : 예 알겠습니다.자 지금까지 진술하신 내용이 단 하나의 거짓도 없고 사실만 진술하신게 맞지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예 예 자 지금까지 진술 잘 해주셨는데요. 자 인제 지금부터는 담당 검사님한테 이관이 되실 거고, 본인은 이제 공문도 확인시켜 드릴 거고 오늘 금일 안으로 피해자 입증 받게끔 도와주실 검사님 인사시켜 드리는 건데, 저한테 말씀해 주신 것처럼 강수철에 대해 전혀 모르고 통장 관련해서 전혀 몰랐다. 이렇게 떳떳하신 대로 말씀해주시면 되는거고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괜히 뭐 위증하지 마시구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예 예. 자 이 전화기는 녹취 전화기 때문에 끊지 않은 상태로 되게 해주시면 바로 검사님한테 이관되실거에요. (삐-)

피해자 : 죄송한데 저기 2017 형제 5290호 맞으신가요?

사기범 : 2017 형제 5290 강수철 명의 도용 안건이에요.

피해자 : 51에요 아님 52이에요? 아니 519에요 529에요?

사기범 : 5290호요

피해자 : 네 알겠습니다.

사기범 : 예 잠시만 대기해 주세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여보세요

피해자 : 여보세요

사기범 : 네 전화 연결되었구요. 본인 성함, 사건 번호 먼저 확인을 좀 할게요

피해자 : 네 (삐-) 구요. 2017 형제 5290호 강수철 명의 도용 안건입니다.

사기범 : 네 확인되셨고 5290호 강수철 명의 도용 안건 녹취 조사 진행할게요. 일단 그 사건 번호 메모가 되신 거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녹취 과정중에는 본인이 그 사건 번호 정확히 인지하고 계셔야 되는데, 메모하신거는 분실하지 마시고, 제가 소속, 성명 좀 말씀을 드릴 테니까 동일하게 메모를 해주세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수사관이랑 소속은 동일하고, 수사를 맡고 있는 강재혁 검사입니다

피해자 : 강 자 재 자 석 자요? 네

사기범 : 석이 아니라 혁

피해자 : 혁 자요?

사기범 : 네 혁이요.

피해자 : 알겠습니다

사기범 : 네 메모되신 거고?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현 시간부로 추가 조사 진행을 할 건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담당 수사관으로부터 이번 강수철 안건 사건 내용 전달 받으셨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어느 정도 인지가 되시고, 이해가 되신 거에요?

피해자 : 네 대략적으로 이해가 됐습니다.

사기범 : 음 알겠습니다. 그럼 본인이 인지하신 만큼만 정리해서 저한테 말씀해 주시고 제가 들어본 뒤에 부족한 부분, 세부 사항 추가 설명 드릴게요

피해자 : 아 일단은 뭐 광주... 전라남도 광주 출신에 강수철 분이 제 명의의 통장을 도용을 했고, 제 통장으로 고가의 물건을 제 통장을 이용해서 이제 돈을 받았다는 그런 거를 제가 이해를 했고, 제 통장은 경기도 안양에서 만들어졌는데, 저는 그 안양에서 하나은행 통장을 만든 적이 없거든요. 그리고 이 분과도 전혀 아는 사람이 아니고, 저는 심지어 광주에 올 일이 없는 사람인데 광주 출신의 분이 이렇게 제 이름을 도용하셨다고 하니까, 일단은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사기범 : 뭐 주요 포인트를 정확히 인지를 하신 것 같은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일단 질문을 드려볼게, 강수철 전혀 모르시는거에요?

피해자 : 네 전혀 모릅니다.

사기범 : 뭐 가족 분, 지인 분, 친인척분 통해서 들어보신적은?

피해자 : 아니요. 없습니다.

사기범 : 전혀 없으세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어 그러면 그 통장 관련해서 통장 개설 사실 여부 전혀 몰랐나요?

피해자 : 예 안양에 갈 일이 없죠.

사기범 : 음 그럼 본인이 대포 통장 판매나 양도한 사실이 없다고 생각하신거고? 맞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일단은 본인이 모든 혐의점에 대해서 부인하고 계신데, 저희 검찰에서는 본인 진술만 갖고는 그 심증만을 갖고는 피해자 입증이라던가 무혐의 처분을 내려드릴 수는 없어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실질적으로 어떤 범죄자도 자신의 범죄 사실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하는 사람은 없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그래서 필요한게 증빙자료인데 금일 부로 금융 감독원에서 계좌 추적이라는 게 좀 진행이 되실 거예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결과가 나왔을 때 본인의 금융 쪽 자산이 합법적으로 형성이 됐다면은 오늘 내로 피해자 입증 받게 되실 거고, 이번 사건에서는 제외가 되실 겁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근데 혹여라도 과거에 강수철이라던가 조직원들과 금융적 거래, 돈을 주고 받았다던가, 자금 세탁을 도와줬다던가, 이런 혐의점이 발견이 되시면 전자거래법 위반으로 구속 영장이 발부가 될 텐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차후에 재판 결과에 따라서 피해 자금이 2300만 원 발생을 했다는 건 고객님이 설명 들으셨죠?

피해자 : 아니요. 2300만원은 처음 들었어요. 지금.

사기범 : 예 아홉 분의 피해 자본 2300만원의 피해 자금 발생을 했다. 설명 못 들으셨나요?

피해자 : 아니요. 방금 요 부분은 못 들었어요

사기범 : 아 못들었어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일단 그 피해 자금 건에 대해서 본인이 배상 책임도 짊어질 수가 있는 거예요. 혐의 점이 있다면

피해자 : 아 네 네.

사기범 : 쉽게 본인이 떳떳하고 과거에 강수철이랑 그 돈 주고 받은 이력만 없다면은 문제될 사항은 전혀 없습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리고 다음 주 금요일에 강수철 1차 공판이 잡혀있다 이거는 설명 들으셨나요? 그러면?

피해자 : 아니요. 그거는 못 들었어요.

사기범 : 예 지금 다음 주 금요일에 재판이 열릴 예정인데 본인의 피해자 입증 받게 되시면은 재판에 회부 되는 것도 다 취하 처리시켜 드릴 겁니다. 이해되셨죠?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네 그리고 세부 사항 좀 말씀 드리면 현재 저희 검찰에서 강수철 그리고 그 조직원들 여섯 명까지 추가적으로 검거를 했는데 이번 사건에 금융권 관련 종사자가 상당히 많이 연루가 됐어요. 이 강수철 주범 자체도 09년도부터 12년도까지 국민은행에서 과장직까지 업을 했던 금융권 종사자였고, 아 뭐 다수 금융권 직원들의 매수가 있었습니다. 각 금융권 창구 직원이라던가, 보험회사 직원, 증권회사 직원, 그리고 대부 업체 직원까지 다양하게 연루가 됐는데, 대부 업체는 어떤데인진 알고 계시죠?

피해자 : 아니요. 모르는데요

사기범 : 네 일반적인 고금리 사채업자 고 정도 생각하시면 될 거 같은데, 우리나라 금융권쪽으로 연루될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연루가 된 광범위한 금융 범죄에요. 지금 현 시점까지 1차 피해 확산액이 80억 원이 넘어가는 중대 사건인데, 본인이 이번 사건의 경중을 파악을 하실 때는, 평소 언론 보도를 통해 보셨던 흔하디 흔한 대포 통장 사건, 이런 사건에 연루가 되셨다고 안일하게 생각하시면 절대로 안 됩니다. 사건 경증은 무거운 사건에 중대 사건에 연루가 되셨다 본인 스스로 잘 인지를 하셔야 된다는 거고, 이해되셨나요?

피해자 : 어 근데 저는 저기 처음 들어봐요. 저는 이분 진짜.

사기범 : 뭐라고요? 다시요.

피해자 : 아 이 분 처음들어봐요. 그래가지고 이렇게 명의가 도용됐다는 것도 지금 충격적인데요? 이런 무서운 사건에 연루됐다는 것 자체가?

사기범 : 네. 그러니까 본인이 이 사건 경중만 정확히 파악을 하시고 진술에 대해서 본인이 정확히 해주시는데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어 잘 모르는 부분은 그냥 모른다고 말씀해주세요. 이게 본인이 법적으로 불리하게 적용 받을 수 있는 거니까, 모르는거는 모른다고, 있는 그대로 아는 사실 그대로 진술을 하시면 무관한데, 금융권 관련 종사자 친분있는 사람 있을까요?

피해자 : 없습니다. 아 뭐 금융권, 대학교 선배까지 말씀드려야 하는건가요?

사기범 : 본인 지금 현 시점에서 판단해 봤을 때 본인의 신상 정보를 알고 있을 만한

피해자 : 아니요. 없어요.

사기범 : 금융권 직원은 없다는 거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음 알겠습니다. 일단은 사건 절차대로 본인 공문서부터 좀 열람 시켜드릴 건데 그 위치하신 곳이 현재 자택이신가요? 아니면 뭐 직장이신가요?

피해자 : 지금 자택이요

사기범 : 아 자택이요? 그 컴퓨터 사용 바로 가능하죠?

피해자 : 아 켜야돼요. 잠시만요.

사기범 : 부팅하시고 인터넷 창 하나 띄어 주신 다음에 말씀해주세요. 대기하고 있을게요.

피해자 : 예 알겠습니다.

피해자 : 여보세요?

사기범 : 네 말씀하세요

피해자 : 네 지금 네이버 창을 띄웠거든요?

사기범 : 네 그러면 그 검색창 말고 주소쪽에 란 있죠? 거기를 전부 지워주신 다음에 공란으로 만들어 주시는데, http, www 이것도 동일하게 삭제하시면 돼요. 공란으로 만들어 주신 다음에 말씀해주세요.

피해자 : 공란으로 만들었어요

사기범 : 네 제가 말씀드린거 기입을 해주시는데 영문이에요. SPO

피해자 : SPO

사기범 : 17

피해자 : 17

사기범 : 네 네 이거 숫자입니다. 175280

피해자 : 5280

사기범 : 점 CC요

피해자 : CC?

사기범 : CC. ABC할 때 CC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제가 다시 한번 말씀 드릴게요. SPO175280.CC

피해자 : 네

사기범 : 연동해보신 다음에 이동되시면 말씀해주세요.

피해자 : 네 이동됐고요. 검사님 죄송한데요. 제가 원래 제가 좀 2시 반에 어디 나가기로 했거든요. 산부인과에 가기로 해가지고, 이따가 2시 반쯤에 신랑이 들어올 수 있거든요? 그 점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사기범 : 2시 반에요?

피해자 : 원래 산부인과에 가기로 예정해가지고, 신랑이 반차 내고 오기로 했었거든요. 이제 곧 올 예정이라서, 녹취 중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까, 미리 말씀드린거에요.

사기범 : 음 2시 반에 그 지금 임신 몇 개월 정도 되신 거죠?

피해자 : 약간 유산기가 있어가지고, 검사받으러 가는거에요

사기범 : 아 유산기 때문에 검사를 받으시러 가야 된다고

피해자 : 네

사기범 : 어 근데 그 남편분이 지금 2시 반에 오신다는 거죠?

피해자 : 네 원래 그 12월 원래 새해 때 약간 유산기 감지했는데, 일 땜에 못 갔고, 첫 날 바로 가는거에요. 시간이 좀 돼서 신랑이랑 같이 가려고요.

사기범 : 근데 이게 일단은 그러면 제가 공문서 확인시켜드리면서 좀 설명드릴 테니까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그 중간 부분에 보시면 파란색 네모 박스 안에 나의 사건 조회라고 보이시죠?

피해자 : 나의 사건 조회. 네.

사기범 : 네 네. 그 클릭 하시고 다음 화면 넘어가면 말씀해주세요.

피해자 : 네 넘어왔어요. 회원 로그인 나왔어요

사기범 : 네 회원 로그인. 비회원 실명확인. 나오셨을텐데, 일단은 (삐-) 본인 전과 기록을 좀 조회해보니깐 전과가 없는 건 알겠어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과거에 근데 뭐 법정 재판에 회부가 되셨다던가, 검찰 조사 받은 이력이 있을까요? 솔직하게 말씀하시고.

피해자 : 없습니다

사기범 : 전혀 없으시고? 검찰 조사는요?

피해자 : 경찰 조사 어떤 걸 말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사기범 : 본인이 사기범로

피해자 : 없어요. 없어요.

사기범 : 없어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러면 (삐-) 씨 이름 앞으로 사건 코드 번호 16자리를 부여받은 경험이 전혀 없죠?

피해자 : 네 없어요.

사기범 : 음 그러면 비회원 실명 확인은 본인 실명 확인을 해주시고 다음화면 공문서가 열람이 되실 건데 공문서 열람되시면 제가 하나 하나 좀 짚어드릴 거예요. 그래서 미리 읽어보시기 전에, 저한테 말씀을 해 주시고.

피해자 : 네 그럼 지금 비회원 실명 확인

사기범 : 네 공문서 열람이 되실 건데, 읽어 보기 전에 저한테 미리 말씀을 해달라고요

피해자 : 뭘 말씀을 드려요? 죄송해요

사기범 : 공문서를 그 본인이 임의대로 읽어보지 마시고 제가 하나 하나 짚어 드릴 겁니다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그래서 공문서 열람이 되시면 열람되셨다 저한테 말씀해 달라고요

피해자 : 아 예 알겠습니다. 일단 여기에 제 이름이랑 주민번호 입력하는거 맞죠?

사기범 : 네 네 네. 그럼 실명 확인 눌러주시고.

피해자 : 여보세요

사기범 : 네 말씀 하세요.

피해자 : 여기 서울 중앙 지검 검찰청 2017 형제 5290호 떴어요

사기범 : 네 네. 확인하실 거는 본인 (삐-) 성함이 맞는지 5290호 사건 번호가 맞는지 육안으로 확인해 보시고.

피해자 : 이름 맞고요. 사건번호 맞습니다.

사기범 : 네 그 접수인 밑으로 보시면 급수라고 해서 좀 분류가 돼있죠? 급수?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네 뭘로 분류가 돼있죠?

피해자 : 특급이라고 분류되있어요

사기범 : 네 이 특급 사건이라는 게 뭐냐, 마약 사건이라던가, 정치인 사건, 청와대 사칭, 연예인 사건 그리고 본인이 속해있는 금융 사기 사건, 이거를 저희 검찰에서 분류를 해 놓은 부분인데, 본인 같은 경우는 현 시점까지 1차 피해 확산액이 80억 원이 넘어가는 중대 사건에 연루가 되신 거고, 그리고 피해자들에 의해 금융 사기 쪽으로 고소, 고발 접수가 되있기 때문에 특급으로 분류가 된거에요. 한 가지만 더 추가적으로 말씀 드리면 해외로 도주할 수 있다는 우려가 되고 있기 때문에, 금일 부로 출입국 사무국에 출입국 금지 요청을 해놓게 될 겁니다. 근데 이거 같은 경우는 오늘 내로 피해자 입증 받으시면 일주일 안으로 그 일반으로 변경 처리해 드릴 거예요. 혹시 일주일 안에 그 해외로 출국할 일이 있을까요?

피해자 : 없습니다.

사기범 : 전혀 없으신 거고?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럼 단순 참고하시면 될 거 같고, 그 밑으로 요지라고 해서 1번부터 4번까지 있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이번 강수철 안건 법률적 용어로 잘 정리를 해놓은 건데, 읽어 보시면 뭐 대략적인 문맥 파악은 되실겁니다. 근데 이게 법률적 용어다 보니까 이해가 안 되고 궁금한 게 있을 수가 있어요. 이런 건 처음에 저한테 질문하시면 되는 거고, 제가 충분히 시간 좀 드릴게요. 본인이 꼼꼼하게 읽어 보신 다음에 저한테 말씀해주세요. 대기하고 있을게요

피해자 : 예 알겠습니다.

사기범 : 네

피해자 : 여보세요?

사기범 : 네 말씀하세요

피해자 : 네 다 읽었습니다.

사기범 : 음 따로 이해 안되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을까요?

피해자 : 어 아직은 딱히 궁금한 거는 없습니다

사기범 : 다 이해되시는 거고 공문서 내용은?

피해자 : 좀 용어들이 어려워가지고, 제가 100% 이해된다고 하기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사기범 : 어느 정도는

피해자 : 네 어느 정도는

사기범 : 알겠습니다. 그럼 제가 좀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는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어 1번부터 3문항 까지는 본인의 금융적 자산의 투명성 본인 스스로가 입증을 해야 된다는 건데, 네 그 입증 방법은 2012년도 1월 달부터 현재까지 계좌 추적이 진행이 될 겁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본인의 금융적 자산이 강수철과 연관성이 있는지 그 진위에 대해 파악할 거라는 그런 내용인데, 2번 항에 보시면은 괄호 치고 포함한 토지 주택 기재가 돼있죠.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이거는 크게 (삐-) 본인한테 해당 사항이 없는 게 실질적으로 대포 통장이라는 게 50만 원에서 용도에 따라 200만 원까지도 판매가 이루어 졌었어요. 본인의 대포 통장은 하나 은행 건 계좌 1점이 발견이 됐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한전 판매 에서는 부동산 매입은 어렵다 저희 검찰에서도 판단하고 있는 건데, 단순히 계좌 추정만을 통해 피해자 입증까지 받아들이게 될 겁니다. 근데 혹여라도 그 계좌 추적 결과에 본인 혐의점이 들어나게 된다면은 차후에 본인 이름으로 된 주택이 됐던, 토지가 됐던, 자동차가 됐던 본인의 전반적인 재산자료에 대해 추가적 조사가 진행이 되실 거예요. 근데 그 본인은 그 강수철을 전혀 모른다는 거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모르는 사람과 계좌 이체 내역이 나올 수가 없겠죠? 상식적으로?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네 무고하다고 주장하시는 만큼 이 부분 또한 본인이 참고하시면 될 거 같고, 어 4번 항에 보시면 첫 부분에 그 단속 접수자란 말 보이시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단독 접수자라는 건 조사자 신분인 (삐-) 본인을 지칭하는 거고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리고 끝 부분에 단속 보호자 보이시죠?

피해자 : 예 예 예

사기범 : 네 단속 보호자는 법정 대리인을 지칭하는건데, 본인 수사관으로부터 전달받으셨겠지만, 이번 사건 관련해서 조사자신 분들은 제 3자에게 유포, 발설할 권한이 없습니다. 저희가 따로 발언권 안 드리고 있는데, 네 안타깝게 이번 사건에 미성년자 좀 연루가 됐어요. 미성년자 같은 경우는 법정 대리인인 부모한테는 사건 내용을 전달할 수가 있는 건데, 그 부모조차도 발언권이 없다는 겁니다. 이에 반대 의견이 있어서도 안 된다는 거고, 이거 이해되셨나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네 이게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현재 저희 검찰에서 비공개 수사 그리고 전 금융권에 대해 내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언론보도에 대해 통제하고 있는 부분인데, 혹여라도 본인의 무책임한 발언으로 증권가 찌라시, 신문에 기사화가 되고 언론에서 보도가 됬을 경우, 강수철 조직원들 도주, 잠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에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측면, 이게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는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본인도 상식 선에서 잘 알고 계실 거예요. 명의 도용이란 게 대부분 본인 주변인들 통해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실사례로 뭐 주변 지인이라던가 직장 동료, 자주 이용하는 금융권 직원, 심지어는 가족에 의해서도 명의 도용 당한 실 사례가 있었어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어 본인 주변에 강수철 조직원이 있을 수 있다. 그 가능성에 대해서 말씀 드리는 건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혹여라도 본인이 무책임하게 발언을 하시고 그 조직원들이 도주, 잠적을 한다던가 증거인멸을 한다던가 이런 행동을 취하게 된다면 본인의 발언이 우리 수사에 큰 혼란을 야기시키는 혼선을 가하는 행위가 되겠죠.

피해자 : 예

사기범 : 이 2가지 측면이 있기 때문에 발언권 안 드린다고 말씀 드렸는데, 법적 효력은 피해자 입증 받기 전까지 실효성이 있어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본인 피해자 입증 받기 전까지는 언행에 있어서 주의 집중하시면 되는데, 혹여라도 녹취 과정 중에 최초 유포자로 지정이 되시면 2년 이하의 징역형 혹은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 법적 조치를 받아 볼 수 있는 겁니다. 물론 징역형까지는 아니겠지만, 본인이 피해자 입증 받았는데, 벌금 내게 되면 본인만 손해겠죠. 어떻게 보면.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이런 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숙지 잘해주셔야 된다는 거고, 그리고 그 밑으로 보시면은 그 총장님 직인이 들어가있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총장님 직인 같은 경우 범죄 악용될 소지가 다분합니다. 해서 본인이 뭐 무분별하게 SNS, 카카오톡 전송, 블로그 같은데 올리신다던가 이것 또한 본인을 법적 처벌 가능해요. 그런 행위 하면 안 된다고 말씀 드리는 거고, 일단은 그리고 법적인 제 3자에 대한 정의를 정확히 내려드리겠는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조사자신분인 (삐-) 씨 본인, 국가 수사기관인 저희 검찰, 합동 수사 진행 중인 금융 감독원 제외하고는 본인의 남편분이 됐던, 뭐 가족분이 됐던, 지인 분이 됐던, 다 법적으로 제3자에요. 가족에 의한 명의 도용 실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피해자 : 예

사기범 : 그거 현 시점에서 본인의 법정 대리인은 변호사 이게 해당 사항이 있습니다. 이해되시나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이런 전화를 왜 받고 있는지 모르겠다 좀 뭐 문제 제기나 이의제기 하실 게 있다하면은 본인이 변호사 통해서 반론을 하시면 되는 겁니다. 변론 하셔도 되는 거고.

피해자 : 네

사기범 : 이해되셨나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근데 지금 남편분이 2시 반에 자택으로 귀가를 하신다는 거예요? 아니면

피해자 : 자택으로요

사기범 : 자택으로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근데 오늘 금일 부로 본인이 이게 2차 피해도 빈번하게 발생을 하고 있는 사건이라서 숙지하실 내용도 좀 있으시고, 금융 감독원도 한 번 내방을 하셔야 되는데 이거 어떻게 진행을 해야 되죠?

피해자 : 오늘 이후요? 산부인과 들렸다 가면 안될까요?

사기범 : 산부인과 그 내방을 하시고 남편분은 다시 회사 측으로 복귀를 하시는 건가요?

피해자 : 오후 반차 냈으니까 복귀는 안 하는거죠

사기범 : 근데 이게 남편분이랑 동행 할 수 있는 사건이 아닙니다. 그래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

피해자 : 아 그러면 산부인과만 동행을 하고 그 다음에 혼자 가면 괜찮지 않을까요?

사기범 : 그 산부인과 내방했다가 혼자 본인이 뭐 외출하시는 사유는 뭐라고 말씀하실 거고

피해자 : 음 이거를 아에 그 배우자한테도 말하면 안된다는 말씀이시죠?

사기범 : 본인 남편 분 물론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 있기 때문에 100% 신뢰하신다 저도 충분히 이해는 됩니다. 근데 저희 검찰청 일이라는게 0.01%의 가능성, 의구심이 있다면은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가 없어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둬야 된다는 건데 본인의 남편분이 본인의 개인 정보를 외부로 유출시켰던 혹은 명의 도용을 했던 강수철 조직원일지는 저희 검찰 검찰에서는 알 수가 없는 겁니다. 물론 기분 나쁘게 생각하실 수 있는 데는 있는데, 이거는 피해자 입장 받기 전까지는 본인이 좀 주의 집중하셔야 돼요. 언행에 대해서

피해자 : 일단은 그럼 상세하게 말씀드리지는 않고, 명의가 도용됬다는 정도만

사기범 : 그것도 안됩니다. 주변 지인분들 좀 예로 드릴게요. 남편분 예로 들면 좀 기분 나쁠 수가 있으니까.

피해자 : 네

사기범 : 주변 지인분 중에 강수철 조직원이 있다. 가능성 말씀을 드린 거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근데 그 지인분한테 본인이 명의 도용 사건으로 조사 받고 있다. 지인 분이 어떻게 판단할 거 같애요. 강수철 조직원이라고 가정을 해봤을 때, 검찰에서 나를 검거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 중에 있구나. 증거를 인멸해야지. 도주해야지 잠적해야지. 판단을 내릴 수가 있겠죠.

피해자 : 음

사기범 : 그리고 본인 같은 조사자 신분이 200명 이상인데 그 분들 한 분, 한 분 가족분들 지인분들, 친인척분들, 직장 동료 분 말씀하고 다니면, 이게 언론 보도 될 가능성도 상당히 높아 지겠고.

피해자 : 음

사기범 : 이런 측면들이 다 있기 때문에 저희가 피해자 입증 받기 전까지에 대해서는 본인이 뭐 함구를 해주셔야 된다 이렇게 말씀해 주시는 거고, 말씀을 드리는 거고, 피해자 입증 받으신 이후 에는 법적으로 제재를 가할 수 있는 어떤 수단과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당부 드리는 말씀은 단순히 검찰 조사 받았다 그리고 일이 잘 해결됐다정도만 이번 사건에 주요 전반적인 내용을 말씀하시면 안 된다는 거고

피해자 : 네

사기범 : 아 매번 당부드리는 말씀인데 충분히 본인이 어리신 나이도 아니시고, 인지가 되셨을 거라고 판단이 되는데, 근데 저희가 수사 시간이라는 게 굉장히 한정적이고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그 수사 시간을 (삐-) 한 분에게 다 할애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해서 이거 오늘 그 산부인과는 오늘 예약이 되신 거 이거 좀 취소가 불가능할까요?

피해자 : 제가 지금 유산을 해가지고, 가야 하는 상황이어가지고

사기범 : 유산을 하신 거예요? 유산 끼가 있으신 거예요?

피해자 : 유산을 한거 같아요.

사기범 : 유산을 한 거 같다고 말씀하신 게 좀 이해가 안되네요 제가.

피해자 : 하기는 해봤어요. 유산을 해본 경험이 있어가지고. 유산을 한거 같애서.

사기범 : 아 유산을 한거 같애서 지금 병원을 내방하신다는거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음 아 이거 참 애매하네요. 일단은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 남편분이 아직 도착을 하신 건 아니신 거고?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이게 남편 분도 오시는데 이게, 그 그러면은 남편분이랑 그 산부인과 방문하시고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방문하시고 그 업무 처리가 얼마 정도 걸릴까요?

피해자 : 모르겠어요. 저도 처음 가보는 거라서, 일단은 뭐 몸에 이상이 있으면은

사기범 : 녹취 과정 중에 제가 이런 질문 드리면 좀 죄송스러운데, 유산을 하신 거 같다는 게 뭐 하혈을 하셨다던가 뭐 이런 징조가 있었나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아 그래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일단은 제가 이거는 그 좀 상부에 보고를 올려야 될 거 같애요. 저도 아시겠지만 본인 담당 검사지만 저도 공무원이고 부장검사님이나 이런 게 좀 결재를 맡아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일단은 잠시만 대기해주시겠어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아 여보세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네. 제가 부장검사님께 좀 보고를 올렸는데, 이게 저희도 강압수사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근데 저희가 다음 주 금요일에 재판이 열릴 예정이기 때문에

피해자 : 네

사기범 : 요거는 하루 정도는 좀 시간 여유가 있어요. 해서 내일은 조사가 가능하실까요?

피해자 : 네. 내일은 괜찮겠죠.

사기범 : 이게 한가지 말씀 드릴게, 금융 감독원을 내방을 하셔야 되는 게, 저희가 아무리 국가 수사 기관이라고 한들, 일반인의 계좌 번호, 영장 발부 없이 계좌 추적 진행은 불가능합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 본인이 계좌 추적 민원소에 동의서 자필로 서명 싸인해주실 게 있는데 예 그거는 금융 감독원 좀 내방을 하셔야 돼요. 해서 오늘은 좀 불가능하실 거 같고 조사도 좀 병행해서 진행이 되셔야 되기 때문에, 이거는 내일로 좀 미뤄도 될까요?

피해자 : 네 내일은 괜찮을거 같습니다.

사기범 : 내일 남편분이 출근이 한 어느 정도 시간이 어떻게 되시죠?

피해자 : 평상적으로 출근하죠. 아침에 출근하고 밤 늦게 퇴근하고.

사기범 : 대략적으로 몇 시 정도에 남편분이 외출을 하시는 거예요?

피해자 : 보통 6시에 일어나서 7시쯤이나 8시에

사기범 : 나가시는 시간

피해자 : 7시쯤에 나가죠.

사기범 : 7시쯤에. 제가 내일 그 9시 경에 그 출근 시간이라는 게 있기 때문에 9시 경에 그 녹취가 좀 이어 가도 괜찮을까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음 저도 본인 그 상부에 좀 보고를 올린 거는 유산을 하신 거 같다 이렇게 말씀하신 부분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좋은 의견 피력해서 좀 잘 보고를 올렸고요. 이거는 그러면 내일 9시쯤에 좀 녹취 조사 마저 이어가는 걸로 진행하겠고

피해자 : 예

사기범 : 그러고 내일은 그 금융 감독원은 좀 내방을 하셔야 돼요

피해자 : 예 알겠습니다.

사기범 : 참고를 하셔야 된다는 거고, 어 그리고 남편분한테 그러면 사건 내용에 대해서는 좀 함구를 하셔야 되는데 본인이 어리신 나이가 아니시죠?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네 지금 강수철 조직원들 잡히기만을 피눈물 흘리면서 기도하시는 분들 여럿 계시는데 확실히 이건 좀 책임감 있게 행동하셔야 돼요

피해자 : 예 알겠습니다

사기범 : 검찰 조사라든가 본인 명의 도용이라던가 요런 것 또한 본인이 네 전달하시면 절대로 안 됩니다

피해자 : 네 알겠습니다

사기범 : 이거는 저도 어느 정도 본인 믿고 진행을 할 테니까 그럼 내일 9시 정도 오전 9시에 연락을 다시 취하는 걸로 그리고 녹취조사 피해자 입증까지 받아들이는 걸로 진행하겠습니다

피해자 : 네 알겠습니다

사기범 : 네 일단 본인도 뭐 유산기가 있으시고 뭐 유산을 지금 뭐 하신 거 같다 예상을 하신 것도 있는데 몸조리 잘하시고 병원진단 잘 받으시고요. 일단은 네 내일 연락을 취해드리는 걸로 하겠습니다

피해자 : 예 알겠습니다

사기범 : 녹취는 마무리할게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 출처 : 금융감독원 -

고객센터

  • 010-8496-9250
  • 평일 9:30 - 18:00 / 점심시간 12:00 - 13: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대출 중개 플랫폼, 대출다나와대부중개

대출다나와대부중개는 광고 플랫폼만 제공할 뿐 직접적인 대출 및 중개를 하지 않습니다. 대출다나와대부중개는 한국대부금융협회, 지자체 정식허가 업체만 광고 등록이 가능합니다. 대출다나와대부중개에 기재된 광고 내용은 대부(중개)업체가 제공하는 정보로서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과도한 빚은 당신에게 큰 불행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중개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받는 것은 불법입니다. 대출 시 귀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금리 및 상환안내

금리 연20% 이내, 연체이자율 20% 이내 (단, 2021. 7. 7부터 체결, 갱신, 연장 되는 계약에 한함), 취급수수료 없음,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중개수수료 없음, 추가비용 없음.
상환기간 : 12개월 ~ 60개월 / 총 대출 비용 예시 : 100만원을 12개월 기간 동안 최대 금리 연20% 적용하여 원리금균등상환방법으로 이용하는 경우 총 상환 금액 1,111,608원 (단, 대출상품 및 상환방법 등 대출계약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채무의 조기상환수수료율 등 조기상환조건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