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 예 아 그러니까 김명식 이란 사람이 제 주민 번호랑
사기범 : 네 네 아 통장 개설해가지고 지금 대포 통장으로 사용됐다는 말씀입니다 지금.
피해자 : 저한테 백오십만원 통장 하나당 주고.
사기범 : 네네 통장 구매했다고 지금 현재 진술을 하고 있어요
피해자 : 언제 구매 했대요 저한테?
사기범 : 작년이죠. 작년 구월 십팔일 날에
피해자 : 작년 구월 십팔일?
사기범 : 네 작년 구월 십팔일 날에 저희 쪽에서 이 김명식을 검거 했습니다.
피해자 : 아 작년 2016 구월 십팔일날 검거를 했는데 조사를 하던 중 이게 나왔다.
사기범 : 네 네 그니까 사람 많다 보니까 OOO씨 순서가 되니까 이렇게 연락드린 겁니다.
피해자 : 아 많아서. 예 알겠습니다.
사기범 : 예 그럼 일단 전화 끊지 마시구요. 제가 바로 내선으로 저희 담당 검사 님 앞으로 연결해 드릴게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예 잠시만요
사기범 : 네 여보세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수원 지방 검찰청에 특수 일부 김기동 수사관입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사건 번호가 어떻게 되시죠.
피해자 : 2017 조사 0668 김명식 명의 도용
사기범 :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OOO씨 되시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사건 내용에 대해서는 뭐 이해를 하신 거예요?
피해자 : 근데 제가 그 뭐 잃어 버리거나 그런 적이 없는데. 지금 기가 막힌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기범 : 음 그니까 그 개인 정보에 대해서 잃어버린 것도 그런 것도 없으신데 어떻게 인해서 명의가 유출되느냐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말씀하는 거죠.
피해자 : 주민 등록증을 잃어 버린게 20년 된거 같아요. 출근할 때 떨어 트린적이 한번있는데.
사기범 : 최근 일 년 안으로 뭐 개인 정보 유출로 인해서 뭐 피해 보신 적 있으십니까?
피해자 : 개인 정보 유출?
사기범 : 그 그 직접적인 피해가 가신 적 있나 여쭤보는 겁니다.
피해자 : 일 이년 사이엔 없는거 같아요.
사기범 : 일 이년 사이엔 없으시고. 그리고 그 최근 삼 년안으로 뭐 해외나 간 적 없으시고?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가까운 제주도 쪽에도 가신적 없으시고?
피해자 : 삼년 안으론 안 간 것 같은데요?
사기범 : 삼년 안으로 가신적은 없으시고.
피해자 : 혹시 그 기존에 그 농협 은행을 거래하시면서 뭐 혹시 이하나 직원이라고 만나본 기억은 있으세요?
피해자 : 이하나 직원?
사기범 : 네네 이하나 씨라고 혹시 뭐 인상있는 은행 직원있으세요?
피해자 : 그 많은 농협 직원 이름을 제가 어떻게 기억할 수 있을까요?
사기범 : 거래하실 때 그 은행을 거래하실 때 보시게 되면은, 그 그 왼쪽 가슴편쪽에 저기 명찰 있잖아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거기에나 여직원 중에 이하나라고 있는지 없는지 여쭤보는 겁니다.
피해자 : 있었겠죠. 제가 기억을 못하는 거겠죠. 있었다고 하시니까.
사기범 : 그렇죠. 왜냐면은 이하나 이사람은 누구나면은 제가 그 지난 구월달에 검거를 하실 때 검가한 당시 현장에서 검거된 현직 농협 은행 직원이었다는 거예요. 이번 사건 같은 경우는 은행 직원으로 연류가 되다 보니까 금융 사기 사건으로 판정을 짓고 수사를 진행하는 겁니다. 아니면은 기존에 같은 경우는 저희가 수사를 진행할 때는 그냥 소환장 보내드리고 저희 쪽에 나오십니다. 나오셔서 수사를 진행합시다, 이렇게 하지 기존에 전화로 수사를 진행 안하는 안 했는데요. 이번 사건 같은 경우는 피해자가 OOO씨 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 지금 백오십명 정도 되시는데, 네 제가 일일이 한분 한분 저희 쪽에 그 소환장 보내드려 가지고 소환을 할 수가 없다는 거예요. 예 검찰쪽 인원수가 한계가 있다 보니까.
피해자 : 네
사기범 :네 그러다 보니까 그 이번 선생님 같은 경우는 뭐 전과도 없으시고 신분도 확실하시니까. 제가 일단 유선상으로 저 수사 진행하다가 만약에 선생님하고 김용식 씨하고 뭐 어떤 금전 거래가 있다 할 경우 에는 제가 좀 소환장 보내드려서 저희 쪽에 그 수사 진행 요청을 하는 겁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은행권을 최근에 농협 은행이랑 거래하시면서 뭐 선생님 모르게 뭐 단돈 만원이라도 선생님 모르게 빠져 나간적이 있습니까?
피해자 : 없는 것 같은데.
사기범 : 아 없는거 같고.
피해자 : 빼 갈 사람이면 빼 갔겠죠.
사기범 : 그쵸 요즘에 보게 되면은 은행권이란 자체가 보안이 보안 자체가 이렇게만 완한하지 않다는 거예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래서 은행권에서 이것도 사건에도 은행 직원이 연류가 되다 보니까 아마도 선생님도 모르는 사이에 농협 은행, 은행 카드나 신한 은행이나 선생님도 모르는 은행 계좌가 발급이 되었고 이런 자유 통장으로부터 불법 자금도 세탁이 된 거 확인했다는 거예요. 하지만은 지금까지는 저희가 이렇게 수사를 진행하는 거에 대해서는 선생님 앞으로는 심증밖에 없다는 거 피해자 신분이라는 심증밖에 없다는 겁니다. 왜냐면은 지금 지금 그렇잖아요. 무조건 선생님 통장을 만들어서 뭐 김용식에게 판매를 했습니다, 이렇게 수사를 진행하는 건 아닌데 네 아직까지는 선생님께서 뭐 피해자 신분이라는 거에 대한 뭐 어떤 증거 자료도 없다는 거예요.
피해자 : 네. 몇 살인데요 그사람이?
사기범 : 아 김용식 씨가 그 경기도 이거 의정부에 거주하시고요.
피해자 : 경기도 어디 근무요?
사기범 : 의정부에 거주하시고요.
피해자 : 아 의정부
사기범 : 네 의정부에 거주하시고 나이는 칠십이년생 사십오세 남성분이에요. 이런 사람에 대해서는 전혀 뭐 만나봤다거나 없으세요?
피해자 : 전혀 모르겠어요.
사기범 : 음 기존에 그 휴대폰 같은 경우는 바이러스 침해 흔적이 남아 있는 거예요?
피해자 : 휴대폰을 키면.
사기범 : 그 휴대폰에 그 기존에 그 바이러스 침해 됐다거나 뭐 그런 기록이 남아 있나 여쭤보는 겁니다.
피해자 : 아 휴대폰 바이러스 침해 됐는지. 아 기억이 전혀 없는데 지금 그런...
사기범 : 그러니까 이전에 예전에 뭐 휴대폰이 바이러스 침해됐다거나
피해자 : 아 그런 기억이 없어요.
사기범 : 아 그런 기억은 없으시고. 휴대폰은 마지막으로 기기를 변경하신 지는 언제는 기억 나세요?
피해자 : 작년 초인가?
사기범 : 아 작년 이 월 달이요?
피해자 : 아니 작년 일 이월 사인가.. 올해까지하면 이년 쓴거에요. 이년 채우고 이 기기 바꿔야지 라고 생각 했으니까. 맘에 안들어서.
사기범 : 아 이 년이 만기니까 이 년 동안만 사용하시니까 사용 하실려고 지금까지 사용하셨단 말씀 이시죠.
피해자 : 아 KT갔더니 이걸로 바꿔보세요. 노트를 이걸로 바꿔보세요 권장을 해서 바꿨는데 제가 별로 맘에 안들어서 근데 이년이 아직 안되서 그게요.
피해자 : 아 지금은 그냥 휴대폰 노트를 사용하신 거죠? 아니죠. LG로 바꿨는데 기기명은 뭔지 모르겠는데 바꿨는데 삼성에 길들여져 있다가 LG로 바꾸니까 어색해서. 빨리 이년만 넘으면 다시 바꿔야지 라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이번에 근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죠.
사기범 : 음 그렇습니다 이게 개인 휴대폰 같은 거는 혹시 사용하는 중에 자동적으로 뭐 재부팅된다거나 뭐 그런 적 있으셨어요?
피해자 : 자동적으로 재부팅? 아니 제가 꺼야 재부팅이되는데.
사기범 : 왜냐면은 아 휴대폰 자체가 노트나 삼성같은 경우는 바이러스 침해 하기가 쉽다는 거에요.
피해자 : 아 저는 삼성이 아니라 LG에요 지금.
사기범 : LG요? LG나 우리나라 휴대폰 자체가 바이러스 침해 흔적이 너무 많다 보니까 그 바이러스 침해 경향이 있을 경우 에는 자동적으로 뭐 ..될 확률도 높다는 거예요.
피해자 : 아
사기범 : 음 그리고 지금 선생님 지금 근무 직장에 계신 거예요? 아니면 밖에 나와있는 거예요?
피해자 : 지금 집에서 나가려던 참이였어요.
사기범 : 아 집에서 나갈려고 하는 참이시고. 현재는 그러면은 뭐 그냥 주부로?
피해자 : 아니에요. 저는 개인 사업을 하는 중이고 근데 뭐 돈을 벌고 있진 않아요.
사기범 : 그렇죠. 그러면은 그 지금까지 그 선생님 명의로는 농협 은행 하나만 거래 하시지 뭐 다른 은행권에 대해서는 전혀 거래가 없는 거예요?
피해자 : 네 제가 정부 지원 사업을 받아 가지고 우리 은행을 한적이 있어요. 혹시 신한이랑 ? 기억은 없는데 제가 십삼년도에 정부 지원 사업을 받았거든요 소상공인? 그때 신한 이였나? 그거는 잘 모르겠어요. 제가 쓰는건 주 거래는 농협은행인데 2013년도에 정부 지원 사업 받을 때 우리은행 한번 사용했고 혹시 2013년도에 정부 지원 사업 받았었을 때 신한인데 그건 기억이 없습니다.
사기범 : 아 기억은 없으시고. 지금까지 은행 거래 하시면서 뭐 단돈 만원이라도 선생님 모르게 돈이 빠져나갔다거나 뭐 그런 적 있습니까?
피해자 : 없는 것 같은데요.
사기범 : 은행을 거래하실 때는 뭐 은행 창구로 바로 가셔서 거래하시는 거예요, 아니면은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
피해자 : 모바일 뱅킹을 주로 합니다.
사기범 : 음 지금까지는 뭐 단돈 만원이라도 뭐 피해 보신 기록은 전혀 없다는 거죠.
피해자 : 예 없는 것 같은데. 돈이 없는 사람이라.
사기범 : 돈이 있고 없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구요. 그 개인 정보 유출됐단 자체가 또 앞으로 확인하더라도 어떤 피해 가실 수도 없다 그 장담할 수 없다고 개인 정보 유출이 난 거 일단 유출된 상황이라면은 선생님도 모르는 사이 은행권 대출 같은 것도 신청이 될 수도 있는데 만약에 선생님 명의로 된 집이가 있다면은 집으로 담보 대출도 가능 하다는 거에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이런게 이번 사건에 명의 유출 사건으로 저희가 판단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피해자 : 그럼 어디가서 제가 확인을 해야 하나요 제가 집이 있는데 집 명의를 담보대출..
사기범 : 이런 것은 오늘 만약에 수사를 통해 가지고 만약에 선생님하고 그 김용식 씨하고 어떤 가능성이 연관성이 없을 경우 에는 피해자 판정이가 법원에서 날 거예요. 만약에 피해자 판정이 가지고 법원에서 나왔는데 이것은 선생님 앞으로 이거 모든 그 개인 금융권에 대해서는 선생님 본인이 스스로만 그 거래할 수 있도록 해놓을 거니까.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 게 만약에 선생님 이번 사건하고 무고한 피해자 신분이라면은 이런 거에 대한 근심을 하실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피해자 : 아 근데 담보 대출 받았다는데 확인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기범 : 한다면은 잠시 뒤에 금융 감독원에서 아 선생님 앞으로 최근 일 안에 거래 내역을 전부 다 뽑을 거예요. 뽑아 가지고 선생님하고 그 김용식 씨하고 금전 거래, 직접적 금전 거래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해야 되는 거예요. 금융 감독원에서 만약에 서류가 내려왔습니다. 선생님하고 그 김용식씨하고 자금 거래가 없습니다. 제가 서류를 만들어서 선생님 댁으로나 선생님 직장 그 사업 하시는대로 그 보내드릴 거예요. 네 네 그쪽에 뭐 선생님이 대출받았으면 받았다, 안받았으면 안받았다 기록이 다 남아 나와있으니까. 제가 지금 선생님 그 휴대폰으로 인터넷 접속 가능하신 거예요?
피해자 : 네 근데 제가 이번달 데이터를 다 썼는지 밖에선 잘 안되고 와이파이가..
사기범 : 집에 있는 거죠 지금.
피해자 : 네 지금 집에 와이파이 되고요.
사기범 : 집에 와이파이 되시면은 와이파이로 접속을 해 주시구요. 근데 이게 명의 도용 사건이라 자체가 저기 분류해가지고 따로 수사 진행한 거기 때문에 네 직접적으로 저희 아이피 주소를 불러드릴 겁니다.
피해자 : 예
사기범 : 인터넷 새로운 창을 켜 주시구요.
피해자 : 뭐라고요? 인터넷..
사기범 : 인터넷 새로운 창구를 하나 켜 주시고요.
피해자 : 새로운 창구라니 어떤거죠?
사기범 : 인터넷 접속을 하는 그 그 사이트 그 사이트 주소는 입력하시는 창구를 말씀하는 겁니다.
피해자 : 아 예 말씀해보세요.
사기범 : 들어 가시면은 http 보이시죠. 위쪽에 보시면 http 뭐 그런 주소창 보이시죠?
피해자 : http 알아요.
사기범 : 네 그걸 전부 다 없이 해 주시구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예 그 36.234.160.191. 예 화면이 넘어가면은 넘어갔다고 저한테 바로 바로 말씀해주세요.
피해자 : 지금 하라고요?
사기범 : 네 네 네 지금 하셔야 되죠.
피해자 : 아니 그래가지고 제가 지금 이 전화도 의심스러운거에요. 제가 그래서 새 창을 띄워서 혹시나 모를 피해를 당할지도 모르니까 왜 내가 그 지시에 따라야 하는지 모르니까.
사기범 : 그쵸 들어 가게되면은 그 이번 사건에 그 선생님께서 어떤 사건에 연류가 되셨고 어떤 사건 공문이가 나와있으니까. 선생님 앞으로 이제 사건이 검찰청 홈페이지에 기재 돼있으니까 확인하려고 지금 들어가는 겁니다.
피해자 : 그러면 전화를 끊고 하던지 제가 확인해보고 할 수 있거든요. 일단 말씀해 보세요. 아이피 http빼고 아이피 치고 어떻게 하나요?
사기범 : 들어가시면 들어가셨다고 말씀해주세요.
피해자 : 아니 아니.
사기범 :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니까.
피해자 :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요?
사기범 : 예 그렇죠.
피해자 : 아 그러면 굳이 안해도 되는거면 안 할 것 같은데. 아니 이런 전화를 받고 나니까 새로운 의심이 생겨서 누구의 지시를 따라서. 지금 이 전화도 혹시 뭐 보이스 피싱인가 이렇게... 함부로 아이피 찍어서 원격으로 제어 한다던가
사기범 : 네 들어간 상태에서 아이피가 제가 뭐 선생님 말씀하신 대로 그렇게 하는 게 아니고요. 선생님이 사건이가 나와있는지 사건 공문이 이게 저희가 검사한테 기재 돼있으니까
그때는 사건 공문만 확인하라는 거지 선생님 서류 뭐 저 아이디어 저 주소를 하라는 거 아닙니다.
피해자 :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 하라고. 그 홈페이지가 무슨 홈페이지 라고요?
사기범 : 그러니까 이번에 그 명의 피해자가 150명 정도 된다고 말씀 했잖아요. 피해자가 너무 많은 관계로
피해자 : 아이피로 한다
사기범 : 네 그렇죠. 36.234.160.191 그 그냥 이 이동 화면 눌러주면 되는 겁니다.
피해자 : 아니 근데 지금 하기 싫다고요.
사기범 : 아 지금 하기 싫다고요? 네 서로간의 최소한의 믿음이 없으면은 절차를 진행할 이유도 없다는 거예요. 그러면은 제가 그 선생님 댁으로나 소환장 보내드릴 거예요. 날짜가 기재 돼있습니다. 기재 돼있으니까. 기재된 날짜에 정확히 지검에 나오셔서 수사를 진행 하는게 어떠시겠어요.
피해자 : 아 그러면 지금 기재된 날짜에 나와서 조사를 받던지 아이피 들어가서 이걸 확인하고 뭔가를 하던지 그러라는 뜻이에요?
사기범 : 굳이 들어가서 저희 그 검찰청 홈페이지 접속하라는 것은 선생님 사건 공문이가 기재 돼있으니까 선생님도 알아야 되잖아요. 어떤 사건이 연류가 되셨고 어떤 피해 가실 수 있는지 선생님 눈으로 확인이 되잖아요. 확인하라고 돼서 검찰청 홈페이지 접속하라는 거지 알아보도록 선생님 뭐 저도 뭐 저희 .... 거 아닙니다.
피해자 : 네
사기범 : 뭐 그러니까 굳이 하실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피해자 : 아 예 그리고 이제 소환장이 오면 제가 나가서 무슨 조사를 받아야 되나요?
사기범 : 그렇죠. 나오면은...
피해자 : 홈페이지 접속하면 안해도 되고 안하면은 나와서 조사를 받아라 이런 뜻
사기범 : 그게 아닙니다. 사건 공문이랑 자체가 선생님하고 저도 사건 연류가 되신지 아직 뭐 어떻게
피해자 : 그럼 홈페이가 어떤 홈페이지죠? 검찰
사기범 : 수원 지방 검찰청 홈페이지입니다.
피해자 : 아 수원지방.. 수원 지방 검찰청.
사기범 : 네
피해자 : 거기 들어가서 직접 홈페이지 들어가서, 아이피 안치고 들어가서 확인 할 수 있죠?
사기범 : 음 그거는 아까 제가 말씀 드렸잖아요. 피해자가 너무 많은 관계로 별도로 보시면은 이게 명의 도용된 사람들은 백오십명 정도를 별도로 지금 수사를 진행하는 거 다 보니까 아이피를 접속을 해가지고 돼있다는 거예요.
피해자 : 예 예
사기범 : 어떻게 하실 수 있으면 하실 하실 수 있다고 대답을 하시고요. 아니면은
피해자 : 확인만 하는 거라 했잖아요. 확인만.
사기범 : 네 그렇죠.
피해자 : 그러면 어차피 소환장을 보내실 거잖아요.
사기범 : 만약에 오늘 수사를 통해 가지고 선생님하고 자금 거래 없이 없을 경우에는 굳이 나오셔서
피해자 : 할 필요 없다?
사기범 : 그렇죠.
피해자 : 그럼 확인해 보시고, 전 그사람 모르니까 돈 거래가 없을 거에요. 그리고 제가 지금 지방엘 내려가거든요. 엄마가 많이 편찮으셔서. 그래서 제가 지금 나갈려고 하던 참에 전화를 받아서. 제가 만약에 뭐가 발견되서 소환을 받으면 언제 보내는지, 제가 집에 없을 수 도 있으니까.
사기범 : 소환장이란 것은, 아까 제가 말씀 드린 것처럼 피해자가 너무 많은 관계로 제가 선생님 한분 놓고 지금 수사를 진행하는 거 아니다 보니까, 선생님 스케줄 맞춰가지고 그냥 그냥 그 선생님 스케줄 맞춰가지고 수사를 진행할 수 없다는 거예요. 선생님 요구하신 그 소환장에 저기 날짜가 기재가 돼있을 거예요. 아마 삼월 일일, 그쪽에 삼월 일일날 선생님 출두 안 하실 경우 에는 제가 그 강제 소환을 그 요청할 거라는 겁니다.
피해자 : 아 그런데 그 소환장을 보내는 것은 내가 그 거래가 있을 경우에 김용식이라는 사람하고.
사기범 : 그렇죠. 그니까 저희가 지금 뭐 연락을 드려서 수사를 진행하는 거가 뭐 십분 정도 뭐 몇가지 질문하고 피해자 신분 확정이 됐습니다 이렇게 하는 거 아닙니다. 그렇게 간단하게 사건에 마무리질 거면은 차라리 이게 유선상 전화도 안 드리고 뭐 사건 마무리 짓고 나서 선생님 이런 사건 있었는데 조심 하세요, 이렇게 하지 굳이 사전에 한번 연락을 따로 드려가지고 수사 진행 안한다는 말씀 이세요.
피해자 : 그러니까 이해가 된 것은 제가 만약에 김용식이랑 사람하고 거래가 있었을 경우에는 소환장을 보낸다, 이거죠?
사기범 : 그때 가서는 소환장이 아니라 근데 만약에 관계가 있을 경우는 그때는 소환장이 아닙니다. 강 강제로 돼가지고 그렇게 합니다.
피해자 : 있었으면 강제로 하든지 소환장으로 하던지 하겠죠. 저는 그 사람을 모르고 제가 불쾌하네요 이런 일에 연류가 된게.
사기범 : 아까 다 말씀드린 거잖아요. 선생님도 아시다시피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법치 국가입니다. 예 모든 것은 증거를 위주로 돼가지고 수사를 진행하는 건데 지금까지는 그 단지 범행 현장에서 나온 선생님 명의로 된 농협 은행 계좌랑 신한 은행 계좌도 자체밖에 없다는 거예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선생님 명의로 피해자 신분이다, 이런 거에 대해 해명을 해드릴 자료가 너무 없다는 겁니다. 예 수사를 통해가지고 선생님 스스로 네 선생님하고 김용식하고 자금 거래가 없다는 거 선생님 스스로 증명하셔야 되는 거지 내가 어떻게 저희 그 선생님 뭐 하려고 한다고 얘기해야 되기 위해서 피해자 신분이 입증이 나는 게 아니라는 거라고.
피해자 : 제가 오늘 농협에 가서 쫙 한번 훑어봐야 할 것 같아요. 제가 뭐가 있었는지. 저는 자주 확인을 하는데 아예 모르는 사람이고.
사기범 :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아까 말씀 드렸잖아요. 그 금융 감독원에서 어차피 조사를 할 거니까, 본인께서 하셔도 괜찮은 거고. 잠시 뒤에 금융 감독원에서 선생님 앞으로 계좌 추적 조회를 진행할 건데 ...도 따로 보내드릴 거예요
피해자 : 아 수사 결과도 거래가 있건 없건 저한테 보내 주나요?
사기범 : 그렇죠. 네 아 오늘 오늘 정보 수사 과정 기록에 대해서는 전부 다 선생님 앞으로 예 서류를 보내드리고 선생님 싸인도 필요한 부분이 있다 보니까 싸인을 하시고 다시 저희 수원 지방 검찰청으로 보내주셔야 되는 부분이 있다 보니까.
피해자 : 아 제가 받아가지고 싸인을 해서 또 붙혀 줘야 된다고?
사기범 : 그렇죠. 그래서 예 그러다 보니까 이제 제 아까 제가 말씀드린 거가 서로간의 최소한이 믿음 없이는 수사를 진행할 수 없다는 거니까. 아까 저한테 말씀하셨잖아요. 보이스 피싱 전화가 아니냐? 저도 선생님 앞으로 도와드릴려고 지금까지 이렇게 하는 거지 뭐 제가 만약에 만약에 그렇게 말씀하신 뭐 보이스 피싱 전화 라면은 선생님 앞으로 뭐 계좌 번호 여쭤본다거나 계좌 비밀 번호 여쭤봤겠죠. 그죠? 선생님 앞으로 조사를 진행하면서 선생님 개인 정보에 대해서 단 한번이라도
피해자 : 저도 유심히 듣고 있었습니다. 그러면 저도 이해가 된 것을 확인해도 되나요?
사기범 : 네 네
피해자 : 의정부에 사는 김용식이라는 사람하고 뭐 통장을 대포 통장을 거래를 해서 돈을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또 내 명의로 담보대출을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금융 감독원에서 저한테 그런 증명 확인을 보내면은 아 저희도 확인 했습니다라고 그거를 그쪽으로 보낸다는 그 절차가 남아 있다는 거죠?
사기범 : 그렇죠.
피해자 : 예 일단 그 사람하고 거래가 없었으니까 금융 감독원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언제 올지 모르겠지만은 일단 제가 지방에 내려가니까 왔으면은 확인하고 그 다음 하던지 해서, 붙이던지 가져다 주던지 해서 하겠습니다. 거기까지는 됬나요?
사기범 : 그쪽 입장이 이게 괜찮은데 아까 말씀 드렸다시피 선생님 자체가 이 사건 내용에 대해서 어떤 사건 연류가 기대 사건 기재된 사건을 선생님도 확인하시고 진행해야 되는 부분 이잖아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아까 저 저 아이피로 지금 접속를 하라니까 선생님 안하겠다, 이렇게 나오니 서로간의 모순이 이쪽에서 생긴 거예요.
피해자 : 네? 뭐가 생겼어요?
사기범 : 서로간의 믿음성이 선생님도 그렇게 하면은 그냥 한번 그쪽 때문에 저한테 지금 신용이 믿음이가 깨진 거잖아요. 제가 말씀드릴게요. 제가 선생님 앞으로 그냥 수사를 여기 요청한 거는 선생님께서 그냥 기존에 전과도 없으시니까. 저 연락을 드려서 진행한 겁니다. 하지만은 제가 의심을 받아 가면서까지 수사를 진행할 의향은 없다는 거예요.
피해자 : 근데 수사관님 저기 들어보면 아이피 들어가서 이 사건이 어떤 내용인지 확인 해봐라 그거 밖에 아니잖아요. 하는 말은. 그렇죠? 그러니까 굳이 뭐 안해도 된다는 거죠 저는. 금융 감독원에서 저 대신 다 확인 해준다는 거니까
사기범 : 아니죠. 그러니까 아까 말씀 드렸잖아요. 오늘 피해자 판단하는 것을 저희가 내주는 건데 모든 과정에 대해서는 선생님 협조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피해자 : 음 그래서 사건 확인 하고
사기범 : 음 일단 확인하세요. 저 사건 공문을 일단. 어떤 사건인지 한번 확인해 보시라는 겁니다.
피해자 : 아 그럼 대충 말씀 해주시면 제가 들어갈 수 있어요. 아이피로 들어가서 만약에 홈페이지로 넘어 간다면?
사기범 : 그러면은 저희랑 같이 한 절차, 한 절차 하시는 거니까 선생님 혼자서 수습하실 하실 수 있는 부분이면은 제가 뭐 굳이 이렇게 설명 안 해 드리겠죠.
피해자 : 그래서 선생님 도움을 받아 가면서 이걸 확인해라?
사기범 : 그렇죠.
피해자 : 근데 마음이 되게 불편하네요. 함부로 제가... 아니면 다른 방법은?
사기범 : 네 다른 방법이란 것은 한가지밖에 없습니다. 아까 제가 말씀드린, 말씀 드렸잖아요. 소환장 보내드릴 거니까. 이게 날짜가 기재 돼있으니깐요. 기재된 날짜에 지금 그 저희 쪽에 나오셔서 수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선생님.
피해자 : 제가 그러면 2월중에 나가면 안되나요 그러면? 왜냐면은.
사기범 : 그것은 저희가 판정을 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법원에서 저 소환장을 법원에서 소환장을 내려 올 겁니다. 법원에서 그 날짜를 언제쯤 정하면은 나오셔야 되는 거지, 이월 중순에 시간 된다고 해서 그때 나오면 그렇게 하는 게 아니라.
피해자 : 제가 지방에 다니고 그러니까.
사기범 : 소환장 보내고 나면 그 날짜가 기재가 돼있으니까. 그 날짜에 스케줄 비워두면 되잖아요.
피해자 : 아니 그게 아니고 제가 상황이 어떻게 될지, 변동이 있을거 같아 가지고. 그래서 잠깐만요, 제가 아이피를. url를 빼고 아이피를 쓴다는거죠?
사기범 : 네네 그렇죠.
피해자 : 수원 지방 검찰청.
사기범 : 네 나오셨어요? 그 중간 부분에 보시게 되면은 나의 사건 조회라고 보이시죠?
피해자 : 중간쯤 보면 사건 조회?
사기범 : 나의 사건 조회를 다시 한번 네네 클릭 하셔가지고 화면이 넘어가면은 화면이 넘어갔다고 저한테 말씀을.
피해자 : 넘어 갔어요. 로그인 나오네요.
사기범 : 네 로그인은 회원 로그인 있고 비회원 로그인 있으시죠? 예 지금 선생님 같은 경우는 저희 검찰청 소속이 아니다 보니까, 비회원 실명 확인으로 그 선생님 개인 성함이랑 주민 번호 입력 해 주시고 이거를 하시겠습니다. 그리고 있는거 다 하시고 화면이 바뀌면 화면이 받겠다고 저한테 말씀해주세요.
피해자 : 네 수원 지방 ...라고 나오네요?
사기범 : 네 접수인는 뭐라고 나옵니까?
피해자 : OOO
사기범 : 네 이거 그 이거는..
피해자 : 수원 지방....
사기범 : 네 요지는 1번부터 4번까지 있을거에요. 그거 본인이 스스로 한번 확인해보세요.
피해자 : .... 제 삼자한테 전화 했을 경우가 김용식이랑 이런 사람들 말하는 건가요?
사기범 : 네 그렇죠. 제 삼자라는 것은 김용식을 말씀 하는게 아니고요. 제 삼자라는 것은 이번 사건의 그 선생님 개인 정보가 직장 동료로부터 유출 됐는지 아니면 다른 건지 아니면은 그 누구 로부터 유출되는지 이거 지금 아직 사건이 마무리가 안되다 보니까 어떤 경로로 유출 경도를 파악을 못 했다는거에요. 음 제삼자라는 거는 이 사건 공문이 사건 내용에 대해서도 그렇고 모든 상황이 돼서 그 선생님하고 저하고 저만 수사를 진행하는 거지 어 이것을 또 제 삼자한테 유출해 가지고 예 피해를 저희 사건을 피해가는 이런 저 절차를 그 피해 간다는 겁니다.
피해자 : 그러니까 저한테 피해가 없게끔, 동결처리 해 주신다는 뜻인가요?
사기범 : 음 제가 대상자라는 것을 만약에 만약에 그렇잖아요. 피해자 남, 다른 사람들 때문에 선생님 피해 보셔도 안 되잖아요.
피해자 : 예 예
사기범 : 또한 선생님 때문에 다른 사람이 피해를 받아서 안된다는 거예요. 그런데 이번 사건에 은행 직원이 연류가 되다 보니까, 만약에 당시 은행권에 그러니까 은행 직원한테 사건 내용에 대해서 그 발설을 해서 만약에 그 불량 그쪽이 불량 은행 직원이 있다면은 이 사건에 대해서 피해를 주는 거잖아요. 이런 거에 대해서 제가 제 삼자에 만약에 사건이 피해가 이쪽에 선생님 스스로가 피해를 줬을 경우에는 네 모든 자금에 대해서 동결 처리가 된다는 거고요. 이거 그 사건 공문에 대해서는 뭐 이해가 이해를 못하신 부분이 있으세요?
피해자 : 음 뭐...
사기범 : 한번 더 보시고요.
피해자 : ..... 거래내역은 김용식하고 이런 사람들하고 거래했다 이런건가?
사기범 : 그렇죠 그렇죠. 그렇죠. 그리고 선생님이 지금 보유하고 있는 모든 소득이가 전부 선생님 개인적으로 스스로 얻은 소득이라는 것을 그 재산 투명성을 입증 받으셔야 된다는 거예요. 예 무슨 말씀 아시겠죠. 그러니까 김용식 씨하고는 어떤 연관성도 없고, 이것은 내가
피해자 : 아 그러니까 수입이 없는데?
사기범 : 수입이 없어서... 아까 제가 말씀 드렸잖아요. 선생님이 모든 통장에 대해서는 예 단돈만 원이라도 이거 저희가 기록이 남아 있다면은 이것은 또한 선생님 스스로, 이거는 어떻게 해야 된 소득이란 것을 선생님 스스로 증명하셔야 된다는 거예요.
피해자 : 아 그리고 제가 계속 직장 다니면서 벌고 뭐 조금 해서 벌고 정부 지원 사업 받고 그랬던 것을... 최근에는 수입이 없어 가지고.
사기범 : 아 저기 최근에는 그게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어차피 제가 오늘 수사 진행하다는 거는 선생님 수입이 얼만지 따지자고 그러는게 아니라 단지 김용식 씨가 연관이...
피해자 : 그것을 증명 할려고?
사기범 : 그렇죠. 그것만 한 사람이 선생님 수입이 얼마도 백만원 이백만원 상관없다고
피해자 : 잠깐만요. 4번에 ...명령이 발표된 시간. 여상이란 뜻이 뭐죠? 여상?
사기범 : 그 발표를 여상이라는 것은 기간이가 있다는 거예요.
피해자 : 기간?
사기범 : 예 네 그렇죠. 그 발표 그게 단소 집행 명령이 발표된 시간은 오늘 지금 몇시죠? 지금 열한시 35분. 오늘 두시까지는 사건이가 마무리가 돼야 된다는 거예요. 그러면 이걸 피해자가 한사람당 시간당이 주워져 있는데 그 시간내에 사건이를 마무리를 해야 된다는 거예요. 이거는 저희가 저희가 해야 될 부분이구요, 그리고 또요?
피해자 : 만일 본 사건이.... 제가 말 한다는 거죠 이거를.
사기범 : 그렇죠. 다른 사람한테 만약에 친구분한테 말씀하셨잖아요. 그러면은 나중에 친구분도 참고인 신분으로서 어떻게 나오셔가지고 만약에 필요하다면은 조사를 받으신다는 거예요.
피해자 : 근데 말을 할 수 있잖아요. 어머 나 이런 사건이 있었어. 너는 없니? 이런거.
사기범 : 그러면 그렇죠 사건이 아까 제가 말씀 드렸잖아요. 사건이가 두시 정도면 마무리가 두시까지가 해드릴 수 있는 사건이가 두시 정도까진데. 이후로는 상관 없는데. 두시 정도까지는 사건 내용 자체가
피해자 : 그 전까지만 말하지 말라고?
사기범 : 그렇죠. 그렇죠. 사건이 마무리가 되고 나서는 뭐 선생님 뭐 직장 동료한테 얘기를 해도 괜찮고 친구한테 얘기해도 괜찮다는 거에요.
피해자 : .... 말했을 경우에
사기범 : 그렇죠 그렇죠.
피해자 : 말했을 경우에 그렇게 된다고... 네 확인 했어요.
사기범 : 네 밑에 보시면은 저희 그 검찰청 보상이나 전부 기재 돼 있으시죠?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그리고 저기 선생님 휴대폰에 그 바이러스 침해 흔적이 있는지 없는지를 제가 확인하겠습니다. 그 일단 그 밑에 밑에 보이시죠?
피해자 : 들어가라고요?
사기범 : 들어가시고, 이 제일 오른쪽 하단에 보시게 되면은 음 저희 개인 정보 침해 신고 센터가 보이실 거예요.
피해자 : 개인 정보 침해 고객 센터? 아니 신고 센터?
사기범 : 네 네 클릭, 화면이 넘어가고 나면은 화면이 넘어갔다고
피해자 : 넘어 갔습니다.
사기범 : 네 보시게 되면은 공인 인증서 폐기, 확인, 금융 신고 센터, 보안 센터 보이시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예 일단 스마트 보안 센터 보안해 드리겠습니다.
피해자 : 보안 클릭 했더니 열거나 저장 하겠습니까? 이렇게... 열기를 해야 하나?
사기범 : 네 열기를 해 주시고.
피해자 : 네.. 이 파일을 열 수가 없습니다.
사기범 : 이 파일을 열 수가 없다고 나온다고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혹시
피해자 : ....
사기범 : 에스비 업은 에이피 케이비 그렇게 나온다고요?
피해자 : 네 파일이 sp5.apk로 나와요.
사기범 : 음 그거 한번 클릭 해보세요.
피해자 : 클릭 확인. 그냥 윈도우즈 파일... 이렇게 나오는데요. 파일 확장자는 apk고, 파일 사기범 : 윈도우즈 안내문이.. 선생님 그 지금 사용하는 전화기기가 어떤 어떤 전화기죠?
피해자 : LG가 그런데.
사기범 : 엘지 그게나 뭐 뭐 아이폰이나 그런거는 사용하는 거 아니시죠?
피해자 : 아이폰 아니고 LG. 이거 이름이 뭔지 모르겠어요.
사기범 : 혹시 그 기존에 그 뭐 알집이나 뭐 그런 것을 뭐 함부로 뭐 다운을 받은 거 있으세요?
피해자 : 잠깐만 업데이트.. 이건 아니겠지? 알집이나?
사기범 : 네 네 그러면 그 선생님 스스로 보안 프로그램 같은 것도 뭐 다운 받은 거 있으세요?
피해자 : 알집은 보통 있지 않을까요?
사기범 : 알집 같은 것은 이거는 국가에서 승인 안해준다
피해자 : 개인으로 쓴다고 해서 썼는데.
사기범 : 왜냐면은 이거는 그 그리고 이건 우리는 그 국가에서 보안 승급을 해주는 거기 때문에 그 개인 회사에서 만든 알집이랑은 충돌이가 생길 수가.
피해자 :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기범 : 알집이나 그런 것은 보안성이 없는 거다 보니까 그런거 전부 다 삭제를 해주세요.
피해자 : 알집을 삭제 해라...
사기범 : 네네
피해자 : 알약도 삭제하고?
사기범 : 네 네 알약도 삭제 해 주시고.
피해자 : 알약을 클릭해서 실시간 감시모드를 다 끄고 알약 종료를 할까요?
사기범 : 네 종료를 해 주시고요.
피해자 : 알약을 클릭해서 종료를 눌렀어요. 그리고 또.
사기범 : 그리고 또 종료가 되신거에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전부 다 종료가 되신 거예요?
피해자 : 알약은 종료가 됬어요.
사기범 : 그러면 다시 등록을 하기겠습니다.
피해자 : 다시 하라고? 인터넷을 다 끄고 다시?
사기범 : 네 네 새로운 창도 켜 주시고.
피해자 : 예 다시 여기서
사기범 : 어떻게 하는 부분에 대해서 아마 개인 정보 침해 신고 센터
피해자 : 또 열수가 없다는데?
사기범 : 또 열수가 없다고 나온다고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어떤 그 스마트 보안 센터를 클릭 하셨는데 열 수 없는 페이지 라고 나오신다고요?
피해자 : 아 열거나 저장하시겠습니까. 그럼 저장을 할까요?
사기범 : 네 그럼 저장을 하세요.
피해자 : 그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서... 일단 저장했어요. 확인해 볼게요. 열 수 없다고 나오네요.
사기범 : 열 수 없다고 나온다고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음 일단 선생님께서 그 전화기를 끊지 마시고 보안팀에다가 전화 바로 확인해 보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끊지 마시고요. 여보세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예 선생님 인단 확인해봤는데 혹시 그 데이터가 하나도 안 남은 거예요?
피해자 : 무슨 데이터가?
사기범 : 사실 그니까 와이파이 아니라 데이터 자체가 그 하나도 안 그 안 남은 거예요?
피해자 : 제 휴대폰에요?
사기범 : 네네
피해자 : 아니 안남았어도 여기 와이파이가 되는 집이니까.
사기범 : 아이피 접속 자체가 OOO씨 휴대폰을 제가 보안 승급을 해 드리는 거기 때문에 아마 와이파이로 접속을 해가지고 와이파이 기기가 선생님 집에 있는 기기를 보안 승급을 해 드릴 필요는 없잖아요.
피해자 : 다시 한번 말씀해주세요.
사기범 : 와이파이 기계를 보안 승급을 해줄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보안 승급을 할 때는 선생님 휴대폰을 해야 되기 때문에 와이파이를 끊어 주시고 데이터를 그 등록 하신다는 거예요.
피해자 : 데이터가 하나도 안남았는데, 이번 달 다 썼다고.
사기범 : 아 하나도 안 남으신 거예요?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음 그 만약에 데이터 끄면은 그냥 와이파이 끄면은 데이터 자체가 안 되는 거예요?
피해자 : 네 네 안되더라고요 네비도 안되고 다 안되더라고요
사기범 : 음 그러면은 어차피 뭐 보안 코드 깔면은 열 수 없는 페이지라고 나오는거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은 이렇게 진행 하고요. 그 농협 은행에 어 예 아 아까 농협 은행을 거래하신다고 하셨는데 농협 은행은 지금 몇년 정도 거래하셨죠?
피해자 : 오래됬는데 몇 십년 됬는데요? 제가 처음부터 농협으로 해가지고 계속 농협으로 했을 거에요.
사기범 : 그 농협 은행에는 뭐 지금까지 거래하시면서 뭐 단돈 만원이라도 뭐 빠져나간 적은 없으시고?
피해자 : 제 생각에는 없고요. 제가 이제 그 집이 있는데. 집이 그 대출 근저당 잡고 집을 한게 있는데 그걸 갚았는데. 채무자하고 채권자하고 20년도 넘어버려서. 갚았는데, 갚은 흔적이 없어요 서로. 오래되가지고. 그러니까 그거를. 작년에, 저번에 가서 법워에 가서재판을 가서 판결을 풀었어요. 오늘 그 확인하려고 나갔다 오려고 하는 찰나에 전화를 받았거든요?
사기범 : 음 농협 같은 경우는 지금 거의 통장을 지금 몇 개 정도 그래서 지금까지?
피해자 : 처음부터?
사기범 : 지금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것만 말씀 말씀해주시면 되는 겁니다.
피해자 : 아 제가 통장에 이러게 하나는 아예 사용 안했고 하나는 사업자 그쪽만... 개인은 세가 있는데.
사기범 : 세개 있는데 두개만 그래가지고 하나는 저 거래 자체를 안한다는 거죠? 우리 은행에는요?
피해자 : 우리 은행은 종료를 했는데요?
사기범 : 아 우리 은행은 저 지난번에 그 정부 지원 받았던 건데 어차피 그냥 자체를 사용안한다는 거죠.
피해자 : 폐쇠 한 것 같아요 그거 자체를.
사기범 : 음 신한 은행은
피해자 : 신한 은행은 제가 기억이 없어요. 그리고 어 혹시 있다면 제가 지금 기억을 못 하는데 2013년도에 소상 공인 해서 지원을 받았는데 그때 통장이 무슨 통장이였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사기범 : 지금은 거래 안하시잖아요.
피해자 : 아예 안하지요.
사기범 : 아 그러면 어차피 그 거래 안하는 은행권들은 진술을 필요없이, 왜냐면은 아까 금융 감독원에서 아마 십분이나 아니면 이십 분 이면은 계좌 조회를 진행할 건데 뭐 선생님이 진술을 하고 농협 은행에 통장 세개 외 뭐 다른 은행권들 계좌가 조희가 될 수가 있다는 거예요.
피해자 : 다른 은행걸 어떤다고요?
사기범 : 은행권 계좌가 조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거예요. 개인 정보가 유출된 상황이다 보니까 선생님이 진술 해 준 계좌 외 다른 은행 계좌가 나오면은 뭐 전부 다 바로 바로 동결 처리가 나와야 되는 부분이다 보니까. 기록을 남겨놓으니까.
피해자 : 다 동결해도 됩니다 농협 빼고.
사기범 : 농협 은행에 통장 두개 거래 하시는데. 그 하나에 얼마씩 들어 있는 겁니까?
피해자 : 그 하나에는 80얼마가 들어있고 하나에는 266만원 정도 들어 있을 거에요.
사기범 : 260만원 정도.. 그 농협 은행에는 사십만원짜리 하나 이백 육십만원짜리 하나 있다는 말씀 이시죠?
피해자 : 네 잘 모르는데 그정도
사기범 : 예 선생님 명의로는 뭐 정기 적금이나 뭐 정기 예금이나 마이너스 통장 같은 전혀 사용
피해자 : 마이너스 통장 없고 적금 통장 없고 보험 정도는 하죠.
사기범 : 아 어떤 보험이죠?
피해자 : KB가? 거기에 연금보험 하나 들어가 있고 네네 그거 밖에 없는데.
사기범 : 같은 경우는 한달에 지금
피해자 : 10만원 전후에요
사기범 : 지금까지 몇년 정도 가입하셨어요?
피해자 : 2012년도부터 가입했어요.
사기범 : 음 그러면은 한 사백 정도 되시겠네요.
피해자 : 모르겠어요 기억이 없어요.
사기범 : 음 왜냐면은 에 보험 자체가 예 대출.. 대출 가능하니까. 예 대출 만약에 받을 경우 에는 보험 그대로 남아 있다는 거예요. 자체가 그대로 저희들에 그대로 남아 있는 건데 에 중요 한 것도 만약에 대출금 받았는데 이거는 선생님도 모를 수가 있다는 겁니다. 왜냐면은
피해자 : 아 이해가 됩니다.
사기범 : 아 선생님도 모르는 상황에서 대출 받았는데 저희가 보험이 만기가 될만한 만기가 되면은 어차피 돈이 나올 거 아닙니까. 만기가 됐을때 보험에서 대출받은 금액이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만 받을 수 있다는 거에요.
피해자 : KBB에 연금으로 10만원 정도 하고 실비 보험 정도. 지금 수입이 없기 때문에 적금 같은건 안들고 있습니다.
사기범 : KBB연금 12년도부터 들었으면은 아마 4년정도 되셨네요.
피해자 : 네네 2012년도 하반기에나 들었을 거에요.
사기범 : 아 그러면은 그 지금까지 남아 있는 금액이가 많아봐야 사 백만원 정도 되시고
피해자 : 네 10만원 정도면은 2014 2015 2016 지금 4년정도 들었네요. 그럼 400좀 넘는
사기범 : 실비 보험에는 얼마정도 들으신 거에요.
피해자 : 칠만 얼만가 들어가고 있어요.
사기범 : 이거는 얼마 정도 들어가신거에요?
피해자 : 2009년도부터 들어갔어요 실비보험은
사기범 : 음 2009 년도부터 들어가면은 지금까지 이것도 한 삼백에서 사백 정도되시겠네.
피해자 : 이것도 대출을 받나요? 실비보험도?
사기범 : 그러쵸 최근에 에에 선생님 명의로 그 자금이 들어간 면은 전부 다 대출이 가능한 거구요.
피해자 : 아 그래요
사기범 : 예 어떤 그러면 어떻게 말하면 에 담보 대출이나 마찬가지라는 거예요. 그러면은 그 KBB 연급 보험 같은 경우는 음 제가 수사를 진행하다 보니까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그 대출 금액을 받는 경향이 많더라고요. 받고 나서 만기가 됐는데 그때도 너무 하도록 하니까
돈이 안 나오는 거예요. 이미 불법적으로 대출 다 받아 가 상황에서는 이제 그 해약을 한다고 해도 나도 만기가 됐다고 하더라도 대출 받은 금액이 만약에 사 백만원 있잖아요. 만약에 선생님 개인적으로 인해서 삼백만 원 대출이 나왔습니다. 근데 뭐 대출 나왔으면은 이거는 선생님이 찾을 수 있는 금액은 백만원밖에 안 된다는 거예요. 선생님 지금 나갈 들어가는 금액이.
피해자 : 네 이해가 됬어요.
사기범 : KBB 연금 뭐 연락 번호 있으시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선생님 집에 유선 전화 있으세요?
피해자 : 없어요
사기범 : 음 그러면은 KBB 연금 보험 이제 전화를 해가지고
피해자 : 대출 받은게 있는가?
사기범 : 아니 아니 그렇게 여쭤보지 마시구요. 그렇게 직접적으로 여쭤보면은 안 되고요. 만약에 내가 대출 받으라고 하면은 대출 최고 한도가 얼마 정도 나올 수 있느냐. 대출 한도가 얼마냐. 당일 대출이 가능하느냐. 당일로 돈을 나올 수 있는 대출이 가능하느냐.
피해자 : 지금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서.
사기범 : 당일 대출. 당일 대출.
피해자 : 당일 대출.
사기범 : 예 그리고 만약에 대출된다면은 그 심사하고 그 모든 시간이 얼마 정도 그리고 내 통장에서 돈이 들어올 때까지 얼마 정도 걸리는지 상세하게 여쭤보시고요. 예 지금 바로 지금 음 열 시 오십삼, 열한 시 오십삼분 이니까. 제가 열두시에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피해자 : 그거를 지금 물어봐라.
사기범 : 네 네 지금 바로 그 보험사에 전화해 가지고 개인 정보 유출이 됐다 얘기를 절대 하지 마시구요. 그냥 내가 그냥 대출 상담 좀 받을려고 하는데, 네 예 대출이 얼마 정도 나올 수 있느냐 그 정황에 대해서만 여쭤보시고 그 기간이 시간이 심사 시간이 몇분이고 얼마 정도 걸리고 통장에 들어 온 시간까지 얼마 정도 걸리나 이거 상세하게 여쭤보시고 제가 열한 시에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피해자 : 네 네 알겠습니다
사기범 : 네 협조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