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숙한 전래동화 `심청전`을 보이스피싱 범죄와 연관시켜 각색한 애니메이션
심청전_보이스피싱 편(최우수_이화여대)
심청전 - 보이스피싱편
- 나레이션 -
그때의 심청이는 어려서 모친을 여의고 눈먼 부친 심봉사와 오순도순 살아갈적에, 심청이 효성이 지극한지라.
공양미 삼백석에 부친눈이 뜰 수 있다 하니, 그 소리 듣고 이리저리 구하러 다녔더라.
하루는 뜻밖에 남경장사 선인들이 동중에 들어서며, 골목골목 거리거리 갓길 모두 외우는 말이,
우리는 남경장사 선인으로 인당수 다니는데 인지수를 넣사오니, 십오세된 처녀팔이 없소이까? 이렇게 외고 다니거든,
심청이 반겨듣고 그중에 수선인을 청하여 사정을 말한후에, 공양미 삼백석을 즉시 올리고 인당수 제수로 몸이 팔려 행선날을 내월 15일로 정한 후에,
선인들은 하직하고 떠났겄다.
(북소리) 북을 두둥 두둥 두리둥 둥 둥둥 두리둥 두리둥 둥 둥 둥
우리 선인 스물 네명 산고로 외엽 하여 전세우경년에 풍백 호사를 드리더니, 오늘날 인당수에 인제수를 드리고자 조상 의도하동에 십오세 효녀심청을 제수로 드리오니,
사해의 황님은 고이고이 받읍소사
심청이 : 심청은 죽사오나, 아버지는 눈을떠서 천지만물 보옵시고, 저같은 불효여식은 생각지 마세요.
신하 : 폐하 드디어 도착했나이다.
심청이 : 여기가 어디인지..
금감원장 : 어서오세요. 여기는 금융감독원이고, 나는 이 금융감독원의 주인, 금감원장입니다.
금감원장 : 그대가 아버지를 위해 물에 빠진것을 보고, 나는 너무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래서 그대에게 한가지 사실을 말해주고자 이리로 부른것입니다.
심청이 : 어떤 사실인가요?
금감원장 : 그대에게 눈이 먼 아버지가 있는것을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그대의 아버지는 태어날때부터 눈이 멀었던것은 아니였습니다.
심청이 : 아.. 그럼 아버지는 왜 눈이 멀어버리신거죠?
금감원장 : 평범한 어느날이었습니다. 그대의 아버지에게 한통의 알수없는 전화가 걸려옵니다.
(전화벨소리)
심학규 : 여보쇼?
사기범 : 심학규님이십니까? 조선은행 홍길동입니다.
심학규 : 내가 심학규입니다만.. 무슨일이오?
사기범: 다름이 아니오라, 누가 심학규님의 신분증을 가져와서 돈을 가져가려고 하기에 연락드렸습니다.
심학규 : 아니 내신분증을?! 내가 어떻게 하면 됩니까?
사기범 : 일단 저희가 경찰에 신고해두었습니다. 곧 경찰서에서 연락이 올겁니다.
사기범 : 심학규님되십니까? 조선경찰서입니다.
심학규 : 여보쇼? 아니 누가 내 신분증을 가지고가서 돈을 빌리려고 했다는데, 이게 무슨일이오?
사기범 : 자자, 진정하시고, 제가 시키는대로만 하시면 걱정할 것 없습니다. 지금 심학규님 통장 계좌에 있는 거래내역을 추적해봐야겠는데.. 우선 지금 부르는 계좌로 돈을 보내세요. 그래야 누가 그랬는지 추적해볼수 있습니다.
사기범 : 조선은행 139215921616으로 1250만원을 붙이세요. 빨리보내야 놈을 추적할수 있으니 얼른 보내세요.
심학규 : 알겠소. 방금 돈을 보냈소.
사기범 : 후후후..
금감원장 : 그렇게 아내와 모은 모든 돈을 보이스피싱에 날려버리고, 그대의 아비는 그때 이후로 극심한 두통을 앓다가 눈이 멀게되었습니다.
심청이 : 아... 그런일이 있었다니...
금감원장 : 하지만 당신의 아버지만 이 피해를 당한것이 아닙니다. 지금은 그대의 아버지와 같은 피해를 입은 자들이 셀수없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보이스피싱 사기수법은 점점진짜와 혼동될만큼 구분하기 힘들어졌구요. 나는 성실히 모아온 돈을 사기범에게 빼앗겨 사람들이 불행한 삶을 사는것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심청이 : 열심히 모은돈을 사기로 갈취해가다니... 얼마나 힘들까요?
금감원장 : 나는 몇년전부터 별주부와 함께 금감연구원에서 보이스피싱을 분석해왔습니다. 오랜 연구 끝에 예방 방법에 관한 책을 만들었으나, 인간 세상이 교육해줄리가 없으니...
심청이 : 그 교육, 제가 하고싶습니다. 저도 보이스피싱으로 시작한 이 불행의 고리를 끊어내고 싶어요.
금감원장 : 좋아요. 보이스피싱 예방법 전수는 우리 별경감이 맡을것입니다. 별경감, 이아가씨를 모시고가 최고의 보이스피싱 예방 전문가로 만들어주게.
별경감 : 금감연구원에서의 첫번째 교육을 환영합니다~ 처음은 가볍게, 보이스피싱, 꼭 알아야할 네가지 예방방법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이스피싱 꼭 알아야할 4가지 예방방법
1. 금융감독원이나 경찰청에서 전화가 와서 돈을 요구할 경우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자.
별경감 : 공공기관과 경찰청에서는 절대로 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2. 대출이나 보험 관련 전화 및 문자는 무시하자!
별경감 : 대출이나 보험소개는 사기범들이 자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3. 돈을 요구하는 전화를 받았을 때 바로 돈을 보내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생각해보자!
별경감 : 보이스 피싱 사기범들은 사람들이 당황한 틈을 타서 돈을 빼앗는것입니다. 그러니 모르는 사람이 돈과 관련된 말을 한다면, 먼저 의심해보세요. 그러면 보이스피싱에 말려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바로 진짜 경찰이나 진짜 금감원에 신고하자.
별경감 : 경찰서는 112, 금감원은 1332 입니다. 최대한 빨리 신고를 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시험하나를 통과하면 다시 지상으로 갈 수 있습니다. 이제 시험을 보겠습니다.
심학규가 겪은 보이스피싱 사례입니다. 영상을 잘 보고 질문에 답해주세요.
심학규 : 아니 누가 내 신분증을 가지고가서 돈을 빌리려고 했다는데 ... 이게 무슨일이오?
사기범 : 자자, 진정하시고, 제가 시킨대로만 하시면 걱정할 것 없습니다. 지금 심학규님 통장 계좌에 있는 거래내역을 추적해봐야겠는데.. 우선 지금 부르는 계좌로 돈을 보내세요. 그래야 누가그랬는지 추적해볼수 있습니다.
별경감 : 이때 심학규가 해야할 행동은 무엇일까요?
심청이 : 당황하지 않고 전화를 끊은 뒤, 진짜 경찰서에 전화를 해서 신고를 해야합니다. 진짜 경찰이었다면, 절대로 돈을 보내라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별경감 : 잘하셨습니다. 합격입니다!
금감원장 : 하하하하하
(웅성웅성 소리가 들린다)
심학규 : 심청아! 우리 심청이가 여기있다고? 심청아 어디있느냐!
심청이 : 아..아버지! 그동안 얼마나 힘드셨나요?
심학규 : 아니 심청아! 아..앞이 보이는구나!
심청이 : 아니...그게 참말이십니까? 이게 꿈은 아니겠지요? 소녀 더이상 바랄게 없습니다...
마을주민 : 그래 대체 무슨일이 있었던거냐?
심학규 : 심청아 니가 정말 자랑스럽구나!
심청이 : 보이스피싱이 의심될 땐 어디로 연락하라고 했지요?
마을주민들 : 경찰이나 금융감독원이요!
심청이 : 맞아요! 여기 전화번호가 있어요.
경찰 112 금융감독원 1332
심청이 : 여러분 ! 앞으로는 우리모두 보이스피싱에 넘어가지 않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