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사례

제목취업을 미끼로 구직자를 속여 통장을 양도하게 한 뒤 대포통장으로 사용하는 사례2023-04-24 23:17
작성자
피해자 A씨는 아르바이트 구직 사이트를 통하여 콜럼비아 픽△△(유령회사)에 구직을 신청하였습니다.

그런데 합격자 중 한명이 사정으로 빠지게 되면서 A씨가 합격되었다며 회사에서 전화가 왔고, 회사에서는 급여계좌 등록 및 ID카드 등록을 위해 필요하다면서 거래은행계좌번호를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회사 보안상 체크카드를 이용해서 출입증을 만들기 때문에 체크카드와 비밀번호가 필요하다고 하며 체크카드를 택배로 보낼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A씨는 회사에서 시키는대로 체크카드를 택배로 보냈고, 그 이후 회사가 전화를 받지 않아 이상한 느낌이 들어 통장내역을 확인했더니 출처불명의 자금거래가 발생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자금은 보이스피싱 피해금이었고, 이미 피해자들이 A씨 계좌를 신고하였기 때문에 A씨는 대포통장 명의인으로 금융회사에 등록되었습니다.




정상적인 기업에서는 정식 채용 과정에서 계좌비밀번호(공인인증서, OTP 등) 및 체크카드의 양도를 절대 요구하지 않고,
급여계좌 등록은 실제로 취업한 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등록을 위해서는 본인 명의 계좌번호만 알려주면 됩니다.

또한 구직자들은 취업을 위해 물색한 업체에 대해서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하여 정상적인 업체인지 여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본 사례의 콜럼비아 픽△△는 실제 존재하지 않는 유령회사였습니다.

- 출처 : 금융감독원 -

고객센터

  • 010-8496-9250
  • 평일 9:30 - 18:00 / 점심시간 12:00 - 13: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대출 중개 플랫폼, 대출다나와대부중개

대출다나와대부중개는 광고 플랫폼만 제공할 뿐 직접적인 대출 및 중개를 하지 않습니다. 대출다나와대부중개는 한국대부금융협회, 지자체 정식허가 업체만 광고 등록이 가능합니다. 대출다나와대부중개에 기재된 광고 내용은 대부(중개)업체가 제공하는 정보로서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과도한 빚은 당신에게 큰 불행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중개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받는 것은 불법입니다. 대출 시 귀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금리 및 상환안내

금리 연20% 이내, 연체이자율 20% 이내 (단, 2021. 7. 7부터 체결, 갱신, 연장 되는 계약에 한함), 취급수수료 없음,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중개수수료 없음, 추가비용 없음.
상환기간 : 12개월 ~ 60개월 / 총 대출 비용 예시 : 100만원을 12개월 기간 동안 최대 금리 연20% 적용하여 원리금균등상환방법으로 이용하는 경우 총 상환 금액 1,111,608원 (단, 대출상품 및 상환방법 등 대출계약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채무의 조기상환수수료율 등 조기상환조건 없음.